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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공사 책임 불가피

관계자 10여명 조사
DNA검사 등 신원확인 박차, 애도 물결

대구지하철 방화참사와 관련, 대구지방경찰청은 20일 지하철 기관사와 종합사령실 관계자들에 대한 과실과 직무유기 여부를 집중 조사중이다.
경찰은 불이 났는데도 종합사령실이 1080호 전동차를 사고가 난 중앙로역으로 진입토록 한 사실 등을 밝혀내고 책임 소재를 가려 모두 사법 처리할 방침이다.
또 이날부터 사고가 난 대구지하철 중앙로역에 대한 정리.복구는 물론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시신에 대한 확인작업이 본격 시작됐다.
희생자의 넋을 기리기 위해 19일부터 23일까지 시민애도 기간으로 선포된 가운데 대구시민회관 합동분향소에는 추모객들이 발길이 이어지고 희생자 가족과 부상자들을 위한 성금도 전국에서 잇따르고 있다.
▲경찰수사
대구지하철 방화참사 사건을 수사 중인 대구지방경찰청은 사고 전동차 2대가 정차 즉시 모두 문이 열려 일부 승객이 대피한 뒤 문이 잠긴 것으로 확인하고 기관사 등 지하철 공사 관계자의 과실과 책임을 가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부상자와 기관사, 지령실 관계자 등 108명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결과 불이 난 1079호와 반대편 1080호 전동차 모두 문이 열려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1080호 열차 기관사 최모(39)씨와 종합사령실 직원 사이에 오간 무전내용 녹음테이프를 분석한 결과 "오전 9시 55분부터 9시 59분까지 차량 이동이나 승객 대피를 둘러싸고 오락가락, 결정적인 대피 시기를 놓친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특히 화재가 발생한 2분여 뒤인 18일 오전 9시 55분에 종합사령실 운전사령은 "중앙로역에 진입시 조심해 운전해 들어가라. 지금 화재가 발생했다"면서 진입을 허락한 것을 밝혀냈다.
이에따라 경찰은 최씨와 사령실 직원 등을 포함해 지하철공사 관계자 10여명을 불러 정확한 교신내용을 파악하는 한편 최씨가 사고 당시 사령실 관계자에 휴대폰으로 연락을 취했다는 부분과 사고이후 상사에게 사고내용을 보고했다는 부분 등 엇갈리는 진술에 대해서도 사실 여부를 규명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용의자 김모(56)씨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벌이고 있다.
▲시신 감식 및 사고역 복구
경찰은 지난 19일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관계자들과 월배차량기지로 옮긴 두 사고 전동차에 있는 시신에 대해 1차로 육안 감식을 한데 이어 20일에는 사체 70여구를 대구시립의료원에 임시로 안치, 본격 감식에 나섰다.
경찰과 경북대법의학팀은 유전자 감식과 안면복원술 등 법의학 기법을 총동원해 신원을 확인 할 예정이지만 일부 사체는 훼손정도가 워낙 심해 신원 확인에는 최소 한 1달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지하철사고대책본부는 사고가 일어난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실종자 수색이 끝남에 따라 이날부터 군인 등을 동원해 현장 정리 작업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한 안전진단팀의 진단을 거쳐 복구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희생자 첫 장례 및 애도 물결
대구지하철 방화사건의 희생자의 장례식이 이날 처음 유족과 시민들의 오열속에 거행됐다.
파티마.가야기독.효심.보광병원 등 4곳에서 희생자 4명의 장례식이 치러졌다.
또 희생자들이 안치돼 있는 병원과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대구시민회관, 수습하지 못한 시신이 있는 월배차량기지 주변에서는 유족들과 실종자 가족의 흐느낌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전국 곳곳에서 희생자와 그 유가족,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한 추모 물결과 모금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참사가 일어난 지하철 중앙로역 입구에는 시민들이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바친 하얀 국화꽃이 수백송이나 쌓였다.
또 사고대책본부에는 포스코에서 5억원, 손학규 경기지사가 1억원을 전달하는 등 각계에서 성금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
▲인명.재산피해
지하철사고대책본부는 현재 사망자가 53명, 부상자는 146명(퇴원 12명)으로 집 계했다.
그러나 불에 탄 두 전동차에 72구의 사체가 더 있을 것으로 보여 사망자는 125 명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금까지 신고된 실종자 수는 385명에 이른다.
방화사건에 따른 전동차와 역사 훼손 등 물적 피해는 19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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