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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고양시 구간 지하화 논란 재연

지난해 고양시와 철도청이 도심 구간 오픈 터널식(개방형 방음벽)으로 지상 건설키로 합의, 일단락 된 듯 했던 경의선 고양시 구간 지하화 논란이 또 다시 재연되고 있다.
고양시의회는 경의선 지하화 특위를 구성, 본격적으로 지하화 운동을 시작한 데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에 동조, 장외투쟁에 나섰기 때문이다.
반면 철도청과 고양시는 각각 불가와 시설보완 조건 지상화 합의 이행을, 일부 주민은 공기지연 불가를 주장하고 있다.
여론이 이처럼 커지자 고양시 시의회도 "최소한 주거밀집지역인 백마역∼파주시 경계 5㎞를 지하화하고 나머지 13㎞ 구간도 지하 또는 반 지하로 건설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또 시의회는 20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했으며 다음달 1일 호수공원 앞 미관광장에서 지하화 요구에 동조하는 시민·사회·종교단체 등과 함께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시의회는 이에 앞서 이달초부터 경의선이 통과하는 10개 동 주민설명회를 갖고 지하화 요구 지지세력 확산에 주력해 왔다.
시의회는 자료에서 경의선이 지상 건설되면 도시가 동서로 양분돼 지역발전을 가로막고 교통혼잡을 가중시키는 것은 물론 철로 주변 주민들에게는 소음·진동 등 환경피해도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심규현 시의회 특위 위원장은 "도심구간 철도 지상건설에 따른 피해는 명명백백하다"며 "철도청은 예산 증액 운운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지상화 건설을 백지화하고 주민들의 지하화 요구를 받아 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시는 "수년간 지하화를 요구해 오다 국책사업 및 남북관계 등을 고려, 각종 어려운 현실을 받아 들여 차선책을 선택한 것"이라며 2008년 완공 계획이 지켜져야 교통난이 해결될 수 있는 만큼 시설보완 등을 거친 지상 건설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철도청도 "고양 구간 지하화는 공기 연장, 사업비 추가 부담, 운송 기술상의 문제, 남북 교류 활성화에 따른 물동량 증가 대처 불가 등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당초 입장에 변화가 없다.
철도청은 다만 ▲방음벽 설치로 소음공해 최소화 ▲구릉형 녹지대 설치, 자연생태환경 보전 ▲지하차도·보도육교·지하보도 설치 등으로 주민 불편과 교통혼잡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또 일부 주민들은 "당초 2005년 복선 전철 개통을 믿고 이사했는데 벌써 2006년, 2008년 두차례나 연기됐다"며 "지하화 요구를 이해 못하는 건 아니지만 서울 출·퇴근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더 이상의 공기 지연은 안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편 철도청은 올 상반기 중 시설보완 계획을 추가하는 등 실시설계를 확정한 뒤 본격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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