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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 광역전철화를”

도의원 33명 재원촉구 건의안 임시회 상정키로

경기도의회가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인 부천구간에 대해 도시철도방식이 아닌 광역철도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전체 사업비 중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규정에 의한 국비 지원분 75% 지원과 도 내부방침으로 정한 도비부담금 17.5%의 시급한 지원도 촉구했다.

도의회 최환식(한·부천4)의원 등 33명은 12일 ‘서울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 재원마련 촉구 건의안’을 마련, 건설위 심의를 거쳐 13일부터 개회되는 제220회 임시회에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인 부천구간은 서울 온수역에서 인천 부평구청역을 잇는 공사로 총사업비 1조2천456억원이 소요된다. 이중 부천구간 9천23억원 중 부천시 부담금액은 3천628억원이다.

광역철도란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철도로서 일상적인 교통수요를 대량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도시철도와 다른 만큼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은 명백히 도시철도가 아닌 광역철도 사업이란 것이다.

도시철도 방식일 경우 국비지원분은 광역시의 경우 60%까지이나 광역철도 방식으로 변경될 경우 국비지원분은 75%로 늘어나 부천구간 총사업비 9천23억원중 6천767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도에 대해서도 민선 4기가 출범하면서 공약으로 내건 ‘뻥뚫린 경기도 건설’ 실현을 위해 도 내부방침에 의한 총사업비 중 도비 부담분 17.5%인 1천579억원을 조속히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수도권 전체 주민을 위한 광역교통시설임을 감안할 때 재정력이 월등히 열악한 부천시로서는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부천시 재정상태는 연간 예산 총 8천32억원 중 순수 자체사업 예산은 1천811억원에 불과하고, 재정자립도도 지하철 사업계획연도인 2003년 76.2%에서 지난해말 현재 56%로 계속 낮아지고 있다.

이와관련 최환식 의원은 “시·도간을 연계해 일상적인 통행수요를 처리하는 철도노선인 만큼 광역전철로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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