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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70% “G마크 뭔지 모른다”

道 수도권 설문조사, 쌀 소량구매 소비자 대다수… 사후관리는 만족

수도권 여성 10명 가운데 7명은 아직도 경기도 농산물의 대표적 상표인 G마크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9일부터 12월8일까지 수도권내 여성 500여명을 대상으로 ‘G마크 광고효과’를 조사한 결과 35.0%가 G마크를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2004년에 비해 12%가 상승한 것이지만 아직도 30~40대에서는 G마크 농산물 접촉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설문대상자자들은 우선 G마크를 알게된 방법으로는 TV와 라디오를 통해서가 73%로 가장 높았고, 이어 대형할인마트를 통해서가 36%, 신문·잡지를 통해 알게됐다는 응답이 22%로 나타났다.

G마크 농산물의 포장 디자인에 대해서는 95%가 마음에 든다는 응답을 했으며 G마크 사후관리제도 역시 90%가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G마크 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TV광고가 92%로 가장 높았으며 백화점이나 대형할인마트 특판행사 16.6%, 신문광고 10.4%, 케이블TV 7.4%, 버스·택시·지하철 부착물광고 2.2% 순으로 나타났다.

G마크 농산물의 구매형태는 쌀의 경우 76%가 20㎏ 단위를 선호했고, 구매형태는 소량구매가 88%로 대량구매 12%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G마크 농산물의 구입방법은 주로 대형할인마트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G마크 광고의 장점으로는 전달내용이 잘 이해된다가 49%, 전달내용이 잘 표현되어 있다가 34%, 전달내용이 신뢰가 간다가 30%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G마크 광고의 개선할 점으로는 ‘다른 광고와 차별성이 없다’가 44%로 가장 높았고, ‘전체적으로 눈에띄지 않는다’는 응답도 41%로 조사됐다.

도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들의 농산물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G마크 농산물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G마크 농산물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5%이며 신뢰수준은 ±4.4%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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