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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공사 녹취록 조직은폐 기도

대구지하철공사측이 지하철 참사 사고와 관련, 기관사와 종합사령팀 운전사령의 무선교신 녹음테이프 녹취록을 조작하는 등 조직적으로 사건 은폐를 기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연합뉴스가 녹음테이프 녹취록을 취재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고직후 경찰이 지하철공사측으로 부터 건네받은 지난 18일 오전 9시 55분부터 10시 17분 사이의 1080호 전동차 기관차 최모(39)씨와 종합사령팀 운전사령과의 무선교신 녹음 테이프의 녹취록이 허위 기록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지난 23일 경찰이 지하철공사 종합사령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 확보한 기관사와 종합사령의 교신내용 테이프 원본을 분석한 결과 애초 지하철공사측으로부터 제출받은 녹취록과 상당히 다른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확인됐다.
경찰은 1080호 기관사 최씨가 사고직후 부터 경찰에 출동하기 까지 11시간 동안 지하철공사 관계자 8명을 접촉하면서 사고 경위가 조작된 것으로 보고 이들에 대해 사건 은폐, 관련증거 인멸 기도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 중이다.
경찰은 특히 1080호 기관사 최씨가 3차례에 걸쳐 작성한 경위서와 담당지도관이 작성한 최종 경위보고서에 대형 인명피해를 초래한 핵심 원인인 `마스콘 키'와 관련된 부분이 최씨가 작성한 첫.세번째 경위서에는 삭제됐다가 두번째 경위서와 최종보고서에는 포함돼 경위서 조작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지하철공사측은 지난 21일 윤 사장이 "사건 은폐를 위해 (1080호) 기관사와 입맞추기를 한 적이 없다"고 밝히는 등 사건은폐나 책임축소 기도는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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