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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사업 곳곳서 선로 이탈

고양線 - 주민 의견 무시 일방 추진에 갈등
광명線 - 안양시 비용부담 요구 ‘묵묵부답’
도에 자금 지원 SOS해도 공허한 메아리만

경기도내 일선 시·군들이 추진중인 경전철 사업이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해당 지자체들은 도의 적극적인 사업비 지원을 요구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의 반대로 진땀을 흘리고 있다.

 

여기에 관련 예산을 둘러싼 지자체간의 갈등까지 더해지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역주민vs지자체=경전철을 둘러싼 고양시와 지역 주민간의 대립은 점차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지역주민들은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반발하고 있지만 고양시는 원안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는 반대의견을 모은 청원서를 시에 제출하는 등 강경 대응하기로 했다.

11일 고양경량전철반대주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시가 추진중인 경전철 사업은 시민들의 의견을 배제한 결과”라며 백지화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달 말쯤 대규모 집회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논의를 거쳐 노선은 변경할 수도 있지만 앞으로 교통 정체가 우려되는 만큼 예정대로 경전철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자체vs지자체= 경전철을 둘러싼 갈등은 해당 지자체간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11일 광명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는 올해 초 고속철도 광명역에서 관악역을 잇는 경전철 사업비 중 일부를 부담하라는 내용의 협조공문을 안양시에 수차례 보냈다.

하지만 안양시는 광명시의 요구에 대해 아직까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광명시 관계자는 “안양시에서 건설사업비 분담을 검토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면서 “안양시가 사업비를 분담해야 할 근거가 없는 만큼 안양시민들이 이용하는 경전철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안양시 관계자는 “협조공문에 대해서 현재 검토 중”이라며 “아직 시의 계획이 나오지 않은 만큼 구체적인 사항은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지자체vs경기도= 이같은 잡음이 끊이지 않자 해당 지자체는 도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데 입를 모으고 있다.

11일 부천시와 광명, 용인, 고양시 등 지자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부족한 재원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는 지원 할 수 있는 법적 규정이 없어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지자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사업들은 도시철도사업으로 분류돼 예산지원 방식이 국비, 해당 지자체 자체예산, 민자유치 등의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부천시의 경우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 7.4km 구간 6개 역사 건설에 2011년까지 자체예산 4천억원을 투입해야 하며, 용인시는 기흥읍 구갈역에서 전대까지의 18.4km에 15개 역사 건설에 2009년까지 6천970억원의 자체예산을 들여야 한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지난해 4월 김 지사가 공약으로 내건 1천450억원의 예산 지원을, 용인시도 경전철 전체예산의 7.5%인 630억원을 2009년까지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도 차원의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세우기 위해 지자체들이 추진하는 경전철 사업의 우선 순위 확정을 주요 내용으로 자료를 수집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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