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족형 도시’로 건설중인 광교 신도시의 교통 대책이 관련 기관간 협의 지연으로 차질이 우려된다.
수원시, 경기지방공사 등에 따르면 광교신도시 1공구 공사가 오는 10월 착공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수원시, 도 등은 모두 3천50억원을 들여 북수원-상현IC 4차로 7.9㎞구간을 민자도로로 건설하는 등 광역도로망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 사업은 창용문4거리 지하차도(4차로·300m), 지구계~삼막곡((6차로·1.1㎞), 지구계~성복IC(1.2㎞·4차로) 등 모두 5개 구간 총 연장 19.2㎞, 전체 사업비는 1조647억원 규모다.
그러나 민자가 투입되는 북수원~상현IC 구간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화성 인근의 창용문4거리지하차도 구간이 가장 심각하게 차질이 우려된다.
북수원~상현IC 구간은 공사와 시의 공사비 부담 비율 문제로 인해 설계 용역조차 발주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2010년 공사 착공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게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공사측은 총 사업비 가운데 공사가 부담키로 한 700억원을 수원시가 떠안기를 바라고 있다.
공사측 관계자는 “수원시가 민자사업자 선정 연구용역, 기관간 협약체결 등 이행에 소극적이다”며 “공사 지연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반면 수원시는 지자체 재정상 분담금 지출은 어렵고 향후 추가적인 지출을 감수해야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교신도시 토지 수용에 따라 막대한 추가 자금이 투입됨에 따라 시 재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막대한 재정 투입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한 처사다”고 말했다.
공사측은 700억원이 부담될 땐 300억원을 먼저 투입하고 민자투입 등 수익 발생시 400억원을 추가로 지출하는 대안 등을 제시했으나 수원시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양측의 이 다툼으로 2010년 시행 시기가 늦어질 땐 2012년 입주 시기에 맞춰 광역 도로망을 완공하려는 도의 대책도 물거품이 될 공산이 커졌다.
또 광교신도시에 인접한 1번 국도상의 창룡문4거리지하차도 건설 사업이 10일 이후 문화재청에 협의 요청이 전달된 것으로 알려져 착공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유네스코 유산 인근의 형상 변경이 들어올 땐 매월 첫째주 금요일 회의에서 심의한다”며 “통상 한 달 정도 걸리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근래 강력히 제기되는 동탄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대란이 광교신도시에도 그대로 재연될 수 있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