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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교 아! 車車 교통대란 오나

지방공사 - 수원시 공사비 떠넘기기 팽팽
민자도로 3천억 배분 협의 안돼 공사 지연
설계 용역 발주 못해 2010년 착공 불투명

‘자족형 도시’로 건설중인 광교 신도시의 교통 대책이 관련 기관간 협의 지연으로 차질이 우려된다.

수원시, 경기지방공사 등에 따르면 광교신도시 1공구 공사가 오는 10월 착공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수원시, 도 등은 모두 3천50억원을 들여 북수원-상현IC 4차로 7.9㎞구간을 민자도로로 건설하는 등 광역도로망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 사업은 창용문4거리 지하차도(4차로·300m), 지구계~삼막곡((6차로·1.1㎞), 지구계~성복IC(1.2㎞·4차로) 등 모두 5개 구간 총 연장 19.2㎞, 전체 사업비는 1조647억원 규모다.

그러나 민자가 투입되는 북수원~상현IC 구간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화성 인근의 창용문4거리지하차도 구간이 가장 심각하게 차질이 우려된다.

북수원~상현IC 구간은 공사와 시의 공사비 부담 비율 문제로 인해 설계 용역조차 발주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2010년 공사 착공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게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공사측은 총 사업비 가운데 공사가 부담키로 한 700억원을 수원시가 떠안기를 바라고 있다.

공사측 관계자는 “수원시가 민자사업자 선정 연구용역, 기관간 협약체결 등 이행에 소극적이다”며 “공사 지연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반면 수원시는 지자체 재정상 분담금 지출은 어렵고 향후 추가적인 지출을 감수해야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교신도시 토지 수용에 따라 막대한 추가 자금이 투입됨에 따라 시 재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막대한 재정 투입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한 처사다”고 말했다.

공사측은 700억원이 부담될 땐 300억원을 먼저 투입하고 민자투입 등 수익 발생시 400억원을 추가로 지출하는 대안 등을 제시했으나 수원시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양측의 이 다툼으로 2010년 시행 시기가 늦어질 땐 2012년 입주 시기에 맞춰 광역 도로망을 완공하려는 도의 대책도 물거품이 될 공산이 커졌다.

또 광교신도시에 인접한 1번 국도상의 창룡문4거리지하차도 건설 사업이 10일 이후 문화재청에 협의 요청이 전달된 것으로 알려져 착공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유네스코 유산 인근의 형상 변경이 들어올 땐 매월 첫째주 금요일 회의에서 심의한다”며 “통상 한 달 정도 걸리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근래 강력히 제기되는 동탄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대란이 광교신도시에도 그대로 재연될 수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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