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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김포시 추진 한강하구 철책선 제거작업 불투명

막대한 군부대 이전비용 발목
부대 확장 이전 예정지역 주민 반발 등 첩첩산중

도와 김포시가 추진하고 있는 한강 하구 철책선 제거 사업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과다한 재원 소요와 군부대 이전 지역 주민들과의 마찰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도는 지난해 11월 군 당국으로부터 한강 철책선 제거 승인을 받아 철거 작업을 추진 중이다.

16일 현재 도내 철거 예정 철책선은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운양동(일산대교) 10.6㎞의 한강 남측구간과 고양시 행주내동(서울시 경계)∼이산포IC(일산대교)에 이르는 12.9㎞의 북측구간 등 양쪽으로 23.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도와 김포시는 해당 군부대와 철책선 제거 등에 대해 협의 중이나 막대한 이전 비용 요구로 협상이 겉돌고 있다.

군부대측은 철책선 제거 및 군부대 이전 등 비용뿐만 아니라 경계력 보강을 위한 첨단감시장비 도입 등을 요구하는 등 고자세다.

군부대측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경우 도와 김포시는 모두 599억원에 달하는 재원을 투입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대 확장 이전 예정지역 주변에 내년 4월 김포신도시 2천600가구가 입주할 예정이어서 이전에 따른 민원 발생도 우려된다.

도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김포시에 대해 군부대 이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도비 지원 여부를 결정할지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시주택국 이연재 특수지역담당은 “한강하구 군사용 철책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큰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안보 여건상 반드시 필요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철책선을 제거해야 한다”며 “그러나 김포시의 경우 군막사 증축 등에 따른 상당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군부대와의 최종 협의 결과를 지켜본 뒤 도비 지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와 고양시는 사업비 문제가 매듭지어질 땐 해당 관할 군부대와 합의각서를 체결한 뒤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으로부터 승인을 얻어 철책선 제거사업을 벌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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