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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우면산 신규 광역도로 지정

광역철도·도로·환승시설 등 대중교통환경 개선
건교부 총 3조2천억 들여 오는 2011년까지 추진

도내 광역도로 및 광역철도, 환승시설 등 대중교통환경이 2011년까지 대대적으로 개선된다.

건설교통부는 26일 과천~우면산(5.0㎞) 구간을 신규 광역도로로 지정하는 등 2개 사업을 신규 지정하는 등 모두 15개 사업에 대한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5년단위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 조치는 건교부가 20년 단위로 추진하는 광역단위 사업으로 향후 도 등 전국 지자체의 광역교통체계의 뼈대다.

광역철도는 기지정된 12개 344.2㎞의 계속사업과 별내선(암사∼구리∼별내) 13.1㎞을 신규 광역철도로 지정해 2011년까지 13개 357.3㎞ 광역철도사업을 완공 또는 착수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2개 사업(28.7㎞)을 광역교통시설로 새로 지정했다.

신규 BRT 사업은 서울 천호역과 하남 산곡2교를 잇는 하남축(10.5㎞)과 인천시 서구 연희에서 서울 화곡동을 잇는 인천/부천축(18.2㎞)이다.

환승시설의 경우 환승주차장 4개사업과 기타 환승시설 12개 사업을 신규로 지정하고, 기지정된 6개의 환승주차장을 계속사업으로 지정했다.

건교부는 광역교통시설에 대해 2011년까지 3조2천494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중 광역철도 건설을 위해 2조 6천455억원을 지원하고, 광역도로 건설사업에 6천39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건교부의 간선교통시설 계획에 따르면 수도권의 경우 대곡∼소사선 등 12 전철망 확충사업(총 연장 379㎞)을 추진할 예정이며, 용인∼서울 고속화도로 등 28개 간선도로 확충사업(총 연장 951㎞)을 2011년까지 완공 또는 착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건교부는 기타 교통대책으로 ▲선택 정차 방식 도입 ▲최소 역간거리 확대 등을 통한 급행광역철도 서비스 제공 ▲신도시 입주단계별 광역버스 수급상황 점검을 통한 적정 광역버스 투입 ▲신도시별 첨단벤처단지, 첨단연구단지, 쇼핑센터, 문화시설 등 자족 기능 도시지원시설 확충계획 등을 수립·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계획의 사업이 시행되면,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이 상당 폭 증가될 것으로 추정되며, 교통축별 간선도로에서의 평균 운행속도도 향상될 것”이라며 “경제·사회여건의 급속한 변화로 교통량 증가 등 광역교통수요가 변화해 시행계획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정·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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