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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맞춤형 주민서비스 제공

생활지원 기본계획 시·군 전달
부서 통합·민관협의체 등 마련

경기도가 원-스톱 서비스 조회 등 도민을 위한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기본 계획을 마련했다.

20일 도에 따르면 그동안 혁신 사업추진으로 조직개편, 인력배치, 상담실 설치 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2008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운영기본계획’을 수립, 시·군에 전달했다.

도는 올해부터 도민이 누구나 상담실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에 접속해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주민서비스 신청, 자격조회, 확인 등 실질적인 수요자 중심의 주민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위해 도는 주민생활지원 전담부서(25국 31과)의 통합과 우수인력 배치로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하고 시·군·구, 읍면동에 설치된 상담실(582개)을 활성화해 주민 만족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도는 지역의 활용 가능한 공공과 민간의 주민생활지원서비스 8대 분야별 공급자들을 연계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민·관협의체 구축을 완료하고, 민·관협력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과 주민생활지원 동아리를 구성(39개 회원 580명) 운영하기로 했다.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주민생활지원 체험 수기를 공모하고 우수사례집을 제작 배포해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운영자인 관련 공무원 및 민간단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순회특별교육과 도 인재개발원 위탁교육, 5급이상 시·군 고위직 공무원 교육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 8대서비스 부서통합을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 31개 시·군에 25국 31과, 읍면동에 주민생활지원담당(420담당)과 시·군·구, 읍면동에 상담실 582개 설치 등 도민 홍보를 실시한 바 있다.

이와함께 도는 올해의 추진사항을 종합평가해 오는 11월에 우수시군과 유공자를 선정해 표창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가까운 시·군·구청과 읍면동에 있는 주민생활지원담당과를 찾아가면 유익한 정보와 함께 그곳에서 모든 상담이 이뤄질 것”이라며 “좋은 서비스를 도민들에게 제공하는 만큼 도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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