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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철도大 이전 왜 보고만 있나

“협상 당사자 아니다” 뒷짐만…책임론 대두

건설교통부와 고려대 서창캠퍼스가 다음달 중 한국철도대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이 가시화된 가운데〈본지 18일자 2면〉경기도가 철도테마관광단지 조성 계획 등 장밋빛 청사진만 내놓고, 사업의 핵심인 철도대 존치문제에 대해서는 뒷짐만 지고 있던 것으로 드러나 ‘경기도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관련기사 3면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김문수 도지사는 철도대를 방문, 의왕시 월암동 일대를 철도대를 중심으로 철도박물관, 철도기술연구원, 철도성능시험연구소가 집적화된 철도단지를 도 집중육성사업으로 ‘2010 경기계획’에 반영·지원키로 약속했다.

이같은 도의 청사진은 철도대 존치가 우선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철도대가 건교부 소속이고, 도가 협상 당사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협상에 대해 관망 자세를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철도대를 한경대, 재활복지대, 경인교대와 통합해 국립종합대를 설립하기 위한 복안을 지난해 이미 마련했음에도 한경대와 재활복지대간의 마찰을 이유로 철도대 존치 문제는 수수방관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도가 로스쿨 유치를 위해 전 도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길거리 홍보전을 펼치는 등 총력을 기울였던 모습과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반면 의왕시는 최근 철도대 이전 반대를 위해 4만여명의 서명을 받아 건교부와 청와대 등에 제출한 데 이어 의왕시 의회도 지난해 건교부를 대상으로 철도대학 이전 반대를 위한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고 있다.

또 의왕시는 지난주 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도 철도대 이전 반대를 골자로 한 건의문을 제출하는 등 철도대 존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왕시 관계자는 “도가 철도대학을 중심으로 한 각종 지원대책을 검토중인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며 “하지만 도가 좀더 적극적으로 철도대 존치에 힘을 싣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철도대 관계자도 “대학으로서는 시와 도에 직접적으로 지원을 요청할 입장은 아니다”며 “알아서 의왕시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줘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의 이같은 안일한 대처로 인해 철도대를 중심으로 한 도내 최초의 국립종합대 건립은 물론, 철도단지, 왕송호수, 자연학습공원, 조류탐사관학관을 연결한 철도테마관광단지 조성 계획까지 시작하기도 전에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이게 됐다.

이에 도 관계자는 “도 역시 지난해와 올해 초에 걸쳐 건교부와 인수위에 계속해서 철도대 이전 반대 건의문을 보내고 있다”며 “그러나 철도대가 도 산하기관도 아니고 협상주체도 아니기 때문에 협상에 개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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