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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도대학 통합추진, 건교부-철도대 전면전

“지역주민 의견 무시한 통합추진은 부당”
강제 MOU체결 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동문·시민단체 총동원 저지 불사

건설교통부가 한국철도대를 고려대 서창캠퍼스로의 통합추진에 대해 철도대측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경입장을 밝히고 있어 건교부와 철도대간 전면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건교부는 다음달 말쯤 장관 교체에 맞춰 고려대측과 철도대 통합에 대한 양해각서(MOU)체결을 강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철도대 관계자는 “건교부가 실질적 통합 당사자인 철도대측은 물론, 지역주민의 의견조차 무시한 채 협상 체결을 강행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며 “건교부가 고려대와 MOU를 체결할 경우, 법원에 ‘MOU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가급적 MOU체결까지는 가지 말아야 하겠지만, 건교부가 체결을 강행한다면 대학동문과 시민단체 등을 총동원, 저지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절차에 맞게 건의를 해 왔지만 건교부가 이를 무시할 경우 모든 책임은 건교부에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고려대와 우선 협상이 결렬됐음에도 강행하는 것은 건교부가 (대통령 당선인의 출신대학이라는 이유로)특정대학에 과도한 인센티브와 편의를 주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의구심을 제기한 뒤 “앞뒤 가리지 않는 ‘밀어부치기’식 행정은 결국 한국철도산업의 쇠퇴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도대는 이번 주중에 김문수 도지사를 방문해 협조를 요청, 건교부를 압박할 계획임과 동시에 의왕시도 공동 대처에 동참한다는 방침이어서 사태가 확산될 조짐이다.

의왕시 관계자는 “지난 25일에도 철도대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 4만명의 서명을 대통령직 인수위와 건교부, 청와대 등에 재차 제출했다”며 “건교부가 무조건적 철도대 이전을 주장한다면 의왕시는 철도대와 연계해 철도대 이전 반대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철도대 인근은 철도 인프라가 전국 어느곳보다 잘 갖춰진 곳으로 건교부는 이같은 기반시설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옳다”며 “건교부가 이지역에 집적돼 있는 시설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맞춤형 인재 개발을 위한 국가정책에도 역행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의왕·부곡지역은 철도성능연구시설을 비롯한 철도연구단지와 현대자동차 연구소가 있어 철도산업 R&D 거점으로서 최적지다.

도 관계자도 “정부가 균형발전을 명분으로 무조건 철도대를 지방으로 이전하려는 것은 잘못”이라며 “건교부는 양 대학의 협상이 진전도 더디고 협상시한도 지키지 못했다면 이 문제를 차기정부에 넘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문수 도지사도 해외 순방중에도 성명서를 내고 철도대의 의왕시 4년제 국립대학으로의 존치 의지를 강력하게 천명한 바 있다. %psygod@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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