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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해저터널 ‘뜨거운 감자’

신발전 구상수립 한중간 선상토론회 개최
공사기간 20년 소요예산 최대 80조원 달해
각계 전문가들 타당성 놓고 의견 각양각색

경기도가 신발전 구상 수립을 위해 한·중간 바다위에서 선상토론회를 열었다.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경기도 평택과 중국 산둥성을 오가는 국제페리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한·중 해저터널’이었다.

세계 최대 규모인 한·중 해저터널은 경기도의 평택과 중국의 산둥성 위해 사이의 374㎞ 구간을 잇는 해저터널로 공사기간 20년에 소요예산만 70∼80조원이 투입되는 초대형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도의 한반도 대운하라고 불리는 한·중 해저터널, 그 실현가능성과 타당성을 놓고 각계 전문가들은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한·중 해저터널 관련 토론회의 패널로 나선 철도대학교 최연혜 학장은 주제 발제를 통해 “국가관리에 있어 소유와 경영의 시대가 왔다”며 “경기만의 중요성은 우리나라의 전체 물동량의 5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지만 부산항으로 내려가 이동을 하고 있다”며 한·중 해저터널 건립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최 학장은 “현재 검토중인 한·중 해저터널 노선의 경우, 서해지형의 특성상 최고 수심 -73m로 기술적 대안 도출이 용이하다”면서 “그러나 70조~100조원 정도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만큼, 부력교각방식을 검토해 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한준 도 정책보좌관은 “현재 한·중간 선박으로는 14시간~17시간이 걸린다. 경제는 시간과의 싸움”이라면서 “한·중해저터널은 시테크와 물자의 결집을 통한 부의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인 고려는 중앙정부에서 부담해주고 도는 재정 및 기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양안 8㎞는 인공섬을 조성해 종합관광단지로 운영하고 나머지 350㎞는 25㎞마다 인공섬을 조성해 대피소 등으로 이용한다면 경제·기술적 타당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반면, 한·중 해저터널 건립계획에 대해 회의적인 주장도 제기됐다.

여의도연구소 안병직 소장은 “도버해협의 경우 사업타당성(B/C)이 떨어져 경제적 효과보다 높은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무조건적인 건립보다는 지점과 지점의 연결이 더욱 중요하며 특히, 경제적 효과에 대한 정확한 계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안 소장은 또 “역사학자의 입장으로 볼 때 반역사적인 사업구상이다”면서 “차라리 평택항의 해상물류를 강화시키는 것이 현실적이 아닌가 싶다. 이 사업구상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한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중국과의 교류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지만 해저터널을 건립해 철도로 교통과 물류를 이동 시키는 것은 기존의 해운을 이용하는 방식보다 3배 이상의 코스트가 발생, 경제적 타당성이 매우 희박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현재 황해경제구역, 평택개발, 유니버셜 스튜디오 등 서해안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사업의 성공을 위해 중국시장의 공략이 절실한 상태라고 판단, 이를 위해 한·중 해저터널을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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