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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론] 지역중심의 청소년 정보화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우리 사회의 발전을 상징하는 것이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정보화 분야가 아닌가 싶다. 그런데 어떤 일에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항상 공존하듯이, 정보화와 관련된 우리 사회의 변화에도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함께 하고 있다.

 

그중 어두운 단면의 하나가 일부 청소년들의 사이버 공간 이용행태일 것이다. 사실 그 어둠의 출발은 또 역시 어른들이겠지만, 가상 공간의 문화에 더 빠르게 익숙해지고 더 많은 이용빈도를 보이는 청소년들의 이용행태상 문제는 어른들의 그것보다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것이다.

 

청소년이 관여된 개인 및 조직의 비밀정보의 유출과 해킹, 음란물과 폭력물의 범람 등과 같은 역기능이 위험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그뿐 아니라 언어폭력과 살인, 폭행 등의 정보, 각종 범죄관련 사회질서위반 정보, 도박과 게임 등 사행심을 조장하는 정보, 명예훼손과 사생활침해와 같은 권리침해 행위 등이 청소년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고 또 청소년이 가해자가 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불법·유해정보 외에도 논리적인 토론보다는 언어폭력과 집단공격이 예사로이 이루어지고 있는 토론방 문화에 청소년들이 익숙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정보생활문화의 부정적인 단면들 때문에 청소년 관련 사업 및 현장지도에서도 정보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특히 청소년지도와 관련하여 지역중심의 청소년정책 및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과 비례하여 지역의 청소년, 청소년지도자들에게 필요한 지역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도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 필요성에 비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이용자를 선도하는 건강한 가상 공간 창출은 크게 미흡하다. 미흡한 대비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우려스러운 정보문화가 확산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필요성을 감안하여 추진되는 청소년 관련 각종 정보화 사업들을 총칭하여 ‘지역청소년정보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청소년정보화란 지역을 단위로 컴퓨터와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면서 청소년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수집, 가공하여 수요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지역 정보망과 이를 연결하는 전국적인 종합정보망이 구축되는 것이다.

 

‘정보’는 수신자(사용자)의 입장에서 의미있는 형태로 처리된 데이터, 즉 여러 유형의 가공된 자료를 말한다. 자료란 어떠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지만, 그 자체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이러한 자료들을 정리하고 여기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여 활용할 때, 비로소 정보가 된다.

 

정보화란 바로 이러한 정보들이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되면서 정보의 생성, 유통, 가공, 이용, 축적이 이루어지는 현상과 컴퓨터와 통신을 통한 정보처리에 대한 각종 기술의 개발과 활용이 발달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청소년정보화란 청소년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수요자에 적합하게 가공하여 정보자료를 만들며 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타베이스로 구축하고 여기에 구축된 정보를 통신망을 통하여 청소년정보를 이용하려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중심의 청소년정보화란 일정한 지역내의 청소년과 관련된 각종 자원을 정보화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지역 내에서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중심의 청소년정보화는 청소년들의 삶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며, 청소년활동이나 정책이 지역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지역중심의 청소년정보화의 수준은 결국 그 지역의 정보화 수준에 의해 규정될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전국 단위의 청소년정보망이나 인접 지역의 정보망 활용을 활성할 경우, 지역사회 전반의 정보화를 촉진하는 동시에 자기 지역의 정보화 방향을 청소년들의 필요에 접맥시킬 수 있는 실용성 있는 것으로 정립하게 할 수 있다.

 

기존의 공공시설이나 각종 교육기관에 확보된 정보화 관련 설비들을 지역사회 주민들, 그중에도 특히 청소년들이 폭넓게 활용하게 한다면 커다란 재정적 부담 없이도 지역중심의 청소년정보화를 촉진하고, 청소년들이 양질의 정보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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