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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서도 싼 제품이 잘팔린다

유가·곡물가 상승 등 영향 소비트랜드 변화
절약 상품 출시 봇물… 국내 기업도 반영해야

유럽의 소비트랜드가 저가형 제품 구매로 변하고 있다.

5일 KOTRA에 따르면 전세계적인 유가 및 곡물가 상승에 따른 가계소득 하락은 항공, 여행, 외식, 자동차, 고급서비스, 문화산업 부문 등에 걸쳐 직접적인 소비저하를 가져왔다.

유럽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9월 EU 가이드라인인 2%를 넘어선지 9개월만에 그 두배인 4%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고물가 영향은 저가형 제품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영국에서는 지난 2006년 기준 시장점유율 2.2%에 불과했던 저가형 의류 판매업체 프리막(Primark)사가 업계 2위로 떠오르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브라더(Brother)사의 저가 가정용 재봉틀도 지난 몇 달간 500%의 판매신장을 보이고 있다.

‘직접 만들고 고치자’로 소비트랜드가 변한 셈이다.

독일의 알디(Aldi), 리들(Ridl)과 같은 하드디스카운트 스토어, 스위스의 미그로(Migro)와 스웨덴의 이케아(IKEA) 등 저가제품 유통점의 매출도 증가세다.

가격비교가 쉬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덴마크의 경우 유류대채용으로 고안된 가정 난방용 목재펠렛 소비가 수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함께 에너지 절약제품에 대한 소비도 상승하고 있다.

에너지절약 3중창, 물 절약 변기, 에너지절약형 멀티콘센트, 각종 태양광 이용제품 및 도로표지판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도 쏟아지고 있다.

KOTRA 김기준 구주지역 부본부장은 “우리기업들도 고물가로 인해 변화하는 유럽소비시장의 트랜드를 반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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