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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버스 유가보조금 지급 촉구

동종업체 난무 등록제→면허제 전환 요구도

고유가와 경기 불황으로 운송업계 전반이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경기전세버스조합이 유가보조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는 한편 동종업체가 난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현행 등록제를 면허제로 전환하는 등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29일 경기전세버스조합에 따르면 경기도내전세버스의 70%가량이 회사와 학교의 출퇴근 및 통학 등 대중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전세버스는 관광수요에 따른 운수업이라는 이유로 공익 수단으로 분류된 버스나 택시, 화물차량과 달리 유가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합측은 최근 유가가 급격히 인상되고 있으나 이용요금은 동결된 상태라서 운행을 하면 되레 적자가 발생되고 있는 등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조합관계자는 “2년 전에는 기름값이 운송원가에 약 30%를 차지했으나 기름값이 폭등한 이후 50~70%까지 차지해 적자 운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전세버스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조합측은 지난 1993년부터 시행중인 전세버스 운송사업 등록제의 면허제 전환도 요구하고 나섰다. 운송사업 면허제였던 지난 93년 경기도내전세버스는 31개 업체 838대에 불과했으나, 등록제로 전환된 이후 현재 399개사 1만1천여대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전세버스 공급 과잉에 따라 실제 운행 요금이 30만원일 경우 35만원만 받고 운행하는 등 가격 경쟁이 치열해 져 사업주와 종사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조합 관계자는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연합회 주관으로 지난 6월 30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전국집회를 개최한데 이어 지속적으로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면허제로 바뀔 경우 무분별한 버스 신규 등록이 제한됨에 따라 전세버스업계가 되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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