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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에게 내준 관공서 안방

관공서를 제집 드나들 듯이 한다면 그 사회는 볼장 다 본거나 마찬가지다.
관공서는 크던 작던 간에 정부 조직임에 틀림없고 이 곳이 국민의 일상적인 안전과 권리를 보호 관리하는 중요기관이기 때문에 관공서의 보안은 절대적이다.
특히 개혁 개방화가 가속화되면서 관공서의 보안관리와 자체 방범은 상대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처지인데도, 일선 관공서의 보안 시스템은 되레 무방비 상태로 전락하고 있으니 실망감이 클 수밖에 없다.
이미 보도된 바와 같이 지난 10여일 사이에 3개 구청에 도둑이 들어 금품을 털어간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있었다.
구차스럽게 설명할 것도 없이, 경기도청은 1천만 도민의 살림을 맡고 있는 우리나라 최대 지방정부 일 뿐 아니라, 경기도가 지니고 있는 행정 비중 때문에 주변 시. 도가 눈길을 떼지 않고 있는 시범도이기도 하다.
인천직할시도 3백만 시민의 안방 살림을 책임진 국제항 도시로, 국내외적으로 주목 받는 선진도시다.
그밖에 3개 구청도 일상의 구민을 안팎으로 돌보고, 주민을 받드는 곳이기는 마찬가지다.
그런데 그런 중요 기관들이 한낮에, 또는 감시가 소홀한 새벽에 줄줄이 털렸으니, 이야말로 도둑은 있고, 막는 자는 없는 꼴이 되고 말았다.
문제는 도둑이 창궐하는 사회가 되도록 방관한 정부와 자치단체의 방범 불감증에 있다.
그렇지 않아도 신정부 출범 이후 국가 기강이 급격히 해이되면서 도처에서 권력 누수현상이 생기고, 또 다른 한쪽에선 막가파식의 공권력 도전이 노골화되면서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는 것은 위정자가 더 잘 알고 있을 터이다.
전후 사정이 이런대도 도둑을 맞은 관공서 관계자들은 경비시스템의 부실과 방범인력의 부족이 원인이라면서 발뺌하기에 급급하다.
물론 엄청난 규모의 사무실 구석구석을 순찰 감시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는 점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고해서 ‘국민의 안방’을 도둑에게 내어주다시피한 무책임을 면탈할 수는 없다.
‘도둑을 한 놈보다 도둑을 맞은 자가 더 나쁘다’고 한 우리 속담을 교훈으로 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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