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명사칼럼] 도시경쟁력과 U-City

개발주체 연계 등 선결과제
정책·방법 연구 투자 확대 必

 

인천세계도시축전 기간 동안 국내외 많은 인사들이 인천송도국제도시를 직접 방문하여 친환경 첨단도시의 모습을 눈으로 보고 체험하고 돌아갔다. 세계도시축전의 성과에 대해 의견들이 분분하지만, 새로이 건설되고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세계에 알리고 미래상을 홍보함으로써 도시의 투자가치를 포함한 도시브랜드 가치를 크게 제고시켰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동북아 주변의 크고 작은 도시들이 경쟁적으로 비즈니스와 과학기술 거점 지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세계에 알림으로써 단계적으로 도시브랜드 가치를 제고시켜 나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이러한 주변 경쟁도시와의 차별화 전략의 하나로서 U-City를 도입하고 있다. U-City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도시의 단어적 융합에서 출발한 것으로 다양한 개념적 정의가 존재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확대·발전되고 있지만, 도시공간과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의 접목을 통해 도시기능을 고도화하고 신산업 창출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도시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도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공통된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1단계 사업으로 2009년 말까지 도시통합운영센터의 건립과 통신인프라 구축 등 기반 인프라 조성을 서두르고 있다. 2010년부터는 2단계 사업으로 교통, 방범·방재, 환경 등 공공분야의 각종 U-서비스들이 우선 도입되기 시작하고 점차 청라와 영종지구로 확대시켜 나갈 방침이다. 그리고 2015년부터인 3단계에서는 U-헬스, U-교육 등 공공·민간 공통 또는 민간 U-서비스로 확대될 전망이다.

그러나 U-City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는 비용문제로, U-City 관련 인프라와 서비스의 도입비용과 운영비에 대한 재원 확충이 쉽지 않고, 수요에 대한 불투명성으로 인해 민간투자를 유인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민관합작법인의 설립을 통해 민간부문의 기술력과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논의가 전개되고 있으나, 민관합작법인의 형태와 권한, 최저 수익보장 방안 등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둘째로는 인천경제지유구역의 개별 개발주체들의 독립적 사업추진에 따른 지구별 u-서비스간의 연계성 및 통합성 문제이다. 중앙정부 차원에서 인프라 구축 가이드라인, U-서비스 표준안 등을 준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기술적 세부사항까지 완벽한 표준안을 마련하지는 못하고 있다.

셋째는 지역산업에 대한 기여도 문제이다. 지금까지의 각종 시범사업이 대부분 대기업 위주로 추진되면서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가 저조하였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역 중소기업의 규모와 기술력 문제가 항상 깔려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 지역 중소기업의 참여기회가 배제된 상태에서 지역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구호는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동종 대기업과의 협업이 지식확산을 통한 기술혁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범 광역시 차원의 통합추진기구와 체계의 구축, 업무범위에 상응하는 권한위임이 필요하다. 지역 U-City 통합추진기구가 민관합작법인의 성격을 갖던 또는 협회나 공공조직의 성격을 갖던 U-City 건설이라는 공익적인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수익을 통한 재투자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무엇보다 도시기능의 제고, 신성장산업의 창출,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도시 전체의 통합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큰 그림 하에서 인천시의 U-City를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개별 추진기구간의 통합·연계기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 U-City사업의 추진주체로서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민간사업자의 경험적인 의사결정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각을 토대로 U-City관련 정책 및 방법론 연구에 R&D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세계적으로도 참조사례가 부족한 U-City사업의 활로를 찾고, 지역 전문가의 역량 제고 및 산학연 네트워킹을 촉진시켜, 궁극적으로 지속성장 가능한 U-City 건설을 위한 혁신기반을 꾸준히 확충해 나가야 할 것이다.

프로필
▶1950년 강원 원주 출생(인천고 졸업)
▶1988년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원 졸업
▶2005년 행정자치부 자치정보원 기획실장
▶2006~2008년 인천광역시 기획실장, 정무부시장
▶2008년~현) 인천발전연구 원장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