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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기획] 인천지역 ‘잡음 없는 공천’ 될까

지방선거 나눠먹기식·밀실합의 재현되나?

6.2 지방선거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은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공정하고도 투명한 공천과정을 정립하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그러나 말 그대로 공당으로서의 공천을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마련되더라도 과연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의 의중을 벗어나는 공천이 가능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인천지역의 경우 지난 2008년 총선에서 한나라당 공천에 실패한 후 친박 무소속으로 출마,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경재 의원이 복당 후 한나라당 인천시당위원장에 선출됨으로써 6.2 지방선거는 이경재 의원의 관리하에 치러지게 된다.

인천시당위원장인 이 의원의 지역구인 서구지역의 경우 공천제도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지역 구청장과 시, 구의원에 대한 공천이 확정됐다는 말이 당사자들을 통해 흘러나오고 있어 과연 잡음 없이 공정한 공천이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인천지역의 유일한 민주당 소속 현직 구청장이 벌써부터 공천에서 배제됐다는 소문이 지역 정가에 나돌고 있다.

이 같은 소문이 사실이라면 공천과정을 거치기도 전에 국회의원과 몇몇 인사들이 만나 합의를 보는 식으로 공당으로서 해야 할 처신은 아닐 것이며 지역주민들이 바라보는 정치는 나눠먹기식 공천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해 정당공천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주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이 주민에 봉사하기 보다는 국회의원과 정당에 봉사하는 직으로 전락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정당이 공당으로서 후보자를 1차로 검증하겠다는 것이 공천제도이다.

그러나 유능한 인사를 영입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듣기보다는 밀실합의를 통한 것이야 말로 공천 제도를 무색하게 하는 폐해 중에 폐해라고 할 수 있다.

지방자치는 획일적인 중앙정부의 틀에서 벗어나서 지역의 특색에 맞는 맞춤형 행정과 개발계획을 세우는 것이며 지방선거는 이를 훌륭하게 수행해 나갈 동량을 선출하는 것이다.

지역 국회의원과 특정 인사들의 입맛에 맞는 자가 아닌 지역의 현안을 파악, 주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지역의 시대적인 소명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가 공천과정을 통해 선택될 때 진정한 지방자치제도가 확립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6.2 지방선거에서 과연 그 지역에 꼭 필요한 사람들이 공정한 공천과정을 통해 후보자로 나설 수 있을지 주민들은 지켜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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