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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붕대 개발업체 (주)조인엔터프라이즈

일반 테이프 방식 개발… 해외제품보다 30% 저렴한 가격·디자인 보완
해외 35개국 역수출 쾌거 달성… 30만 달러 수출계약 성사 ‘세계로 쭉쭉’

 


가격 줄이고 디자인 더했더니 ‘세계를 휘감다’


누구나 한번쯤은 팔이나 다리를 다쳐 고생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다리나 팔의 부러진 뼈를 고정시키기 위해 석고를 발라본 적도 있을 것이다. 물론 치료를 위한 중요한 하나의 과정이긴 하지만 답답함과 불편함은 물론 외관상으로도 보기가 좋지 않았다.용인시 처인구에 소재한 ㈜조인엔터프라이즈(www.joinenterprise.com·대표 장휴창)는 이러한 시술을 간편한 일반 테이프 방식의 정형외과용 붕대로 개발, 국산화에 성공했다.이 기술은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했던 의료용품을 국산화시키는 대체효과는 물론 해외 35개국으로 역수출되는 쾌거를 달성하고 있다.접착기술의 개발로 고통을 겪고 있는 세계 각국의 환자들에게 편리함과 쾌유를 안겨주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조인엔터프라이즈의 성공의 과정을 살펴봤다.

◆‘어려움’은 도전할 때 꼭 있어야 할 단어이다!

정형외과용 붕대는 사실 미국 3M에서 처음 개발됐다. 하지만 가격이 높고 기능적으로도 부족한 점이 많아 보완이 필요했다.

조인엔터프라이즈는 이러한 틈세를 간파하고 본격적인 국산화에 들어갔다.

개발 초기 접착력이나 지속력 등이 생각대로 되지 않아 며칠 밤을 지새운 적도 많았고, 개발 이후에는 대외 인지도가 부족해 외면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기존 해외제품보다 30% 정도 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빨강, 파랑 등 미적인 디자인이 보완된 조인엔터프라이즈 제품은 바이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했다.

조인엔터프라이즈는 지난해 150만달러의 수출을 달성했다. 특히 올해부터에는 한국무역협회의 ’New Exporter 300’ 업체로 선정되면서 300만달러의 수출목표를 잡고 있다.

‘New Exporter 300육성사업’은 무역협회가 향후 수출잠재력이 있는 지방 중소기업을 발굴해 수출실적 300만달러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조인엔터프라이즈는 각종 법률 검토, 바이어 알선, 자금 등의 지원을 받고 있어 올해 대외 경쟁력이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를 잡았다.

◆‘신 시장 개척의 짜릿함’ 상파울루에서 맛보다!

조인엔터프라이즈는 올해부터 기존 일본시장 위주의 수출에서 유럽, 중남미 등을 공략하는 수출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브라질 의료기기전’에 참가했고,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조인엔터프라이즈는 한국무역협회가 제공한 브라질의 의료기기 수입업체 90개사의 명단을 지원받아 초청장을 사전에 발송했고, 온라인 바이어 알선사이트인 트레이드 코리아에서 75개 바이어 리스트를 지원받아 이메일을 교환하는 등 적극적인 사전 마케팅을 벌였다.

그 결과, 전시기간 중 약 60개 회사가 조인엔터프라이즈의 부스를 방문했고, 이는 곧 브라질의 의료기기 전문업체인 ‘PABIO’사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 3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

조인엔터프라이즈는 사실 내수시장에서 나오는 이익만으로 경영 및 운영상 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물이 고이면 썩듯이, 안주하게 되면 회사의 발전은 없다”라며 해외시장 개척의 중요성을 강조한 장휴창 대표의 경영철학이 조인엔터프라이즈의 성장엔진이 된 것이다.

장 대표는 “이번 브라질 전시회에도 PABIO사 이외에 ARIMEX사도 먼저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겠다고 다툼까지 있었다”면서 “맨발로 뛰겠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없었다면 결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中·남미 시장 집중공략

“세계시장에 우리나라 제품을 널리 알리겠다고 나선 이상, 중남미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과 아시아 시장개척에도 한번 욕심을 내볼 계획입니다.”
테이프 방식의 정형외과용 붕대를 개발,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조인엔터프라이즈의 장휴창(58) 대표는 앞으로의 사업목표를 이같이 밝히고 “올해 처음 진입한 브라질 시장을 교두보로 삼아 주변국들까지 적극적으로 바이어 발굴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장휴창 대표와의 일문 일답.


   
▲ 장휴창 대표
- 올해 조인엔터프라이즈가 진행 중인 주요 사업은.
▲최근 생산라인이 노후돼 생산성의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고 있다는 자체평가가 나왔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기계 제작에 돌입했고 다음달 초부터 목표한 생산성과 업그레이드된 품질의 제품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완제품의 몰딩성을 높이기 위해 사방으로 늘어나는 원단 개발을 착수했다.

 

- 유럽 및 중남미 시장을 확대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를 위한 전략은.
▲남미시장에 항상 관심을 가졌었지만 그 동안 우리에게는 사각지대였다. 지난 5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HOSPITALA 전시회에 부스를 열었다. 브라질뿐만 아니라 그 주변국들까지도 많은 관심을 가진 방문객들과 진지한 상담이 이루어졌다.
브라질을 교두보로 삼아 주변국들까지 적극적으로 바이어 발굴을 해서 남미 시장에서 우리 ‘OPTIMA CAST’와 ‘SPLINT’ 판매를 20% 정도까지 높일 계획이다.

 

-정형외과용 붕대 이외에 연구나 개발 중인 신제품이 있는가.
▲정형외과용 붕대만을 생산하는 것은 회사의 발전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던 중 올해 초 ‘KIMES 전시회’에서 우리 부스를 방문한 자동차 관련 회사의 임원으로부터 자동차 내장재의 생산 의뢰를 받게 됐다.
상당 부분 우리회사 제품의 원재료들을 이용해 개발하면 목표한 제품이 완성될 것으로 보이며 정형외과용 붕대의 시장보다도 훨씬 큰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적인 사업계획이 있다면.
▲자동차 내장재 관련 제품 생산과 같이 다른 산업에 응용 되어질 제품을 꾸준히 연구개발 예정이다. 현재 35여 개국에 정형외과용 부목을 수출하고 있는데 세계의 모든 나라에 OPTIM CAST와 SPLINT를 소개하고 판매할 목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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