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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투고] 대형마트 경품행사, 국민피해 대책 절실

최근 경기불황에 따른 서민경제,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대형마트의 상생을 위한 창립기념일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대형마트에서 고객유치를 위한 대규모 경품행사를 치르고 있다.

경품 또한 자동차를 포함한 대형 전자제품에서 일상 생활용품 등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다양해 행여 선량한 국민들을 유혹, 사행심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

하지만 국민 한사람으로 이들 경품행사가 서민경제 및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대형마트의 고객유치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의심도 되지만, 어떠한 경우라도 이로 인한 인명피해 등 민원발생을 일으키는 추가적인 국민피해 사항은 발생하지 말아야 할것이며, 예방을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

우선 경품행사 참여로 인한 고객들이 한꺼번에 행사장으로 몰리면서 주변의 일대 교통이 마비되는것은 물론, 각종 소음발생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평, 불만이 없도록 행사진행요원을 배치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둘째는, 경품행사 참여시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한 이름과 주소·전화번호 등을 기재한 경품권 개인정보의 유출은 또 다른 범죄에 악용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소중한 개인정보 처리에 문제가 있어서는 안된다.

더욱이 국민들이 경품권에 기재한 소중한 개인정보가 경품행사보다는 각종 보험사나 카드사의 영업에 활용되는 돈으로 사고파는 얄팍한 상술로 이용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조심성이 요구되는 부분이 아닐수 없다.

셋째는, 경품 추첨장소 및 경품추첨 과정 등을 완전공개해 불공정하게 경품추첨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민원야기 부분을 사전에 차단, 진행미숙으로 인한 국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국민경제를 살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필요한 대형마트의 고객유치 경품행사 시 이같은 주의사항을 숙지해 대국민 불편사항이나 각종 피해사항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자.

/김주섭<인터넷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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