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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KTX 열차 광명시발역 특단 대책 강구하라

 

광명시 거리 곳곳마다 KTX 광명역 활성화 대책을 강구하는 현수막이 물결치고 있는 가운데 광명역 활성화 범시민 대책위원회와 광명시의회도 한 목소리를 내며 가세, 정부와 국토해양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추진을 거센 항의로 대응하고 나섰다.

이는 최근 국토해양부 관계자가 광명시를 방문해 향후 철도운영 방침을 시 고위 관계자에 설명, 다음달 1일부터 영등포역과 수원역 KTX정차문제를 기정사실화로 통보했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4년 ‘서울로 진입하는 자동차 교통량을 분산시켜 도심으로 몰리는 교통인구를 감축시킨다’는 명분으로 광명시에 무려 4천1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KTX 광명역을 시발역으로 계획했다. 그 후 개통 당시 2~3천명 밖에 안 되는 이용자들이 현재는 일일 평균 1만5천여 명 이상으로 점점 늘어났다.

하지만 당시 KTX 고속열차는 서울 대도시 중심운영을 내세워 시속 80㎞속도의 서울역과 용산역을 시발역으로 수정·운영하고 있는 현실에, 영등포역까지 정차를 이슈화 시킨 정치권에서도 결국 고속철도 운행목적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여론에 부딪혔다. 더욱이 영등포역 정차문제를 거론치 않아 이 문제는 자연 소멸된 것으로 믿고 있는 광명시민과 서부남부 7개 권역시민들은 뒤통수를 맞은 격이 되고 말았다. KTX 시발역 문제가 7년여의 세월이 흐른 지금 광명시에서는 시민들의 막대한 혈세를 투입, 고속철도 광명역을 중심축으로 국제교류지구, 국제첨단도시 기능을 갖춘 광명역을 발전시켜 생산및 고용창출을 증대시켜 나아갈 계획이 자칫하면 물거품이 될지도 모를 현시점이다. 이제 약 10여일 정도 밖에 남지 않은 기간에 범대위 나 지역의 시의원들이 아무리 목소리를 낸다한들 영등포역과 수원역 KTX 정차문제를 백지화 할 수 있을지 의문점을 남기고, 자칫 각 자치 단체들 간의 의견충돌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국가의 백년대계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지역정치인들은 일말의 책임과 의무를 짊어지고 시민들이 납득 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지금 진정 소통과 화합의 정치로 광명발전의 바탕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이재순<광명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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