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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하남 지하철 유치 소통·화합해야 할 때

 

하남시에 지하철 5호선 연장이 확실시 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기획재정부의 회의 이후 ‘지하철 5호선 연장 유치가 확실하다’는 대형 현수막이 시청사 벽면에 내걸려 있다. 이 현수막은 지하철 연장에 큰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는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그러나 지하철 유치과정에서 보인 하남시와 지하철유치특별위원회의 간의 신경전은 부끄럽기 짝이 없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28일 이현재 하남지하철유치특별위원회공동위원장(한나라당 하남시당협위원장)이 기획재정부 및 정부부처 관계자의 말을 인용, “KDI 용역 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편익이 1.04로 나와 지하철 유치사업에 ‘청신호’가 들어왔다”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하남시는 이같은 사실이 지역인터넷 매체를 통해 지역사회에 알려지자, 즉각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사실확인에 나섰다. 하남시는 기획재정부의 말을 인용, 보도자료를 내고 확정된 내용이 아니라고 해명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다음날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중간점검회의에서 비용편익이 1.04로 발표됐다. 이현재 공동위원장이 미리 밝힌 보도자료와 동일한 내용이었다.

앞서 하남시가 낸 해명자료는 휴지조각이 된 셈이다. 물론 뒷북행정이라는 지적도 피하기 어려웠다. 이와 함께 하남시는 적지않은 대가를 치렀다. 시장 입장에서는 앉아서 당한 꼴이 됐고, 공무원 입장에서는 시민들을 잠시 혼란케 한 책임이 따르게 됐다. 이처럼 하남지하철은 사업의 유치 중요성 못지 않게 공과를 놓고 뜨거운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지하철유치위원들의 주민서명과 중앙정부 인맥을 활용한 주도 면밀한 유치활동은 지하철 유치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다. 중앙부처 관계자들도 이 사실을 인정하고 있지만 유독 하남시만 이같은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고 있다.

왜 일까? 바로 정치적 갈등 때문이다. 아직 지하철이 들어오기까지에는 많은 절차와 과정이 남아 있다. 자칫 섣부른 논란은 지하철유치에 독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소통하고 화합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동현<하남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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