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리더] 이천도자기 명장 藝松 유기정

도예는 魂과 功의 예술 神·자연이 만드는 결정체

 

‘불살이 바람개비 되어 춤춘다. 불살춤은 가마의 여신이 사기장에게 신내림을 하는 춤이다. 여신이 불살을 휘두르며 나비처럼 사뿐사뿐, 춤사위를 펼쳐 보인다. 나는 장작으로 장단을 맞춘다. 불살은 강한 회오리가 되어 가마칸을 휘감았다. 휘감은 불살이 크게 용솟음치고 춤사위는 점점 격렬해진다. 강한 바람이 불어왔다. 휘몰아치는 불살이 폭풍이 되어 바깥으로 뛰쳐나왔다. 나를 삼킬 듯이 날름거린다. 몸이 움찔해졌다. 질세라 사정없이 장작을 불통으로 던졌다. 뻥! 불살이 굴뚝 위로 치솟아 불기둥이 되었다. 불기둥이 밤하늘로 솟구쳤다. 여의주를 입에 문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간다’

예송(藝松)이 힘에 부칠때 7부 능선까지 박찰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반려자인 아내 조경래(50)씨 덕분이다.

아내가 아닌 동업자다. 예송(藝松)이 ‘원초적 재료로 세상을 빚는’ 도공이라면, 조 씨는 그 빚어진 도자판에다

목단이 피고 폭포수가 흐르는 자연을 조각하기 때문이다.



지난 해 ‘신의 그릇’이란 이름으로 도예가 신한균씨가 펴낸 2권의 역사소설이 큰 화제가 됐다. 이 대목은 책 1권에서 주인공 신석이 아버지로부터 “용은 가마의 불때기를 보고 만들어낸 상상의 동물이다. 용이 물고 있는 여의주는 가마 속의 도자기다”고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소설은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 사기장(도공)의 삶을 그린’ 예술가적 소설이었는데 한국과 일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책을 읽어서인지 예송(藝松) 유기정(柳基靖·53) 이천도자기 명장의 첫 인상은 기대가 컸다. 꽁지머리를 매고 덥수룩한 수염을 기른 채 백발의 한복을 걸쳤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의 예측은 여지없이 빗나갔다. 예송(藝松)은 마치 백자처럼 깨끗한 피부색에 소년같이 환한 미소, 분청사기처럼 품성과 음성도 아주 차분하고 고왔다. 평생 도공(陶工)으로 오로지 도자기만을 빚고 구워서일까. 심성 착하고 인자한 영락없는 시골 분교의 선생님이었다.

그를 만난 건 갑자기 영하권으로 뚝 떨어진 지난 8일 정오를 조금 지난 시각, 그의 삶터이자 일터인 이천시 신둔면 소정리 92-3번지 그의 아호(雅號)를 딴 ‘예송요(藝松窯)’ 였다. 동네 어귀 2~3곳에 ‘예송(藝訟) 유기정 선생의 젊은 명장 탄생을 축하드립니다’라는 현수막이 눈길을 끌었다.

“처음 뵙겠습니다”, “오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명장 예송(藝松)과 그의 아내 조경래(50) 씨 내외가 반갑게 맞아주며 작업장으로 안내했다.

너른 마당 우측으론 2층 양옥의 살림집이, 좌측으론 그의 작업장과 가마터, 전시장과 창고로 갖춰 놓았다. 작업장엔 물레와 초벌구이한 각종 사발과 제기, 작품용 청자와 백자, 육중한 가스 가마로 꽉 차 있었다. “축하드립니다”

예송(藝松)은 지난달 ‘2010년 이천시 도자기명장’에 선정됐다. 이 상은 30년 이상 도예산업에 종사하고 만 50세가 넘은 전통 도예인에게 주어지는 매우 값지고 영예로운 상이다. 올해는 성형, 서화, 조각분야 등 3개 분야 9명이 각축을 벌인 끝에 최연소자인 그에게 돌아갔다.

심사도 매우 까다롭고 엄격했다. 도예에 관한 학식과 덕망이 있는 인사로 명장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1차 서면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한 것이다. 국내 도자기 메커인 이천 지역에만 도예의 경지에 오른 도공(陶工)들이 500여명이란 것을 감안할 때 명장의 반열에 오른다는 것이 여간 쉽지 않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예송(藝松)은 유난히 상복이 많다. 지난 2006년 ‘경기으뜸이’로 선정됐다. 이 상은 경기도가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직업인에게 수상한 것이다. 앞서 1998년 동아공에대전에서 수상하는 등 그간 각종 도자기 관련 공모전과 대전에서 40여회 입상해 그의 예술혼과 탁월한 기량을 과시했다. 그는 바로 이 작업터에서 나서 자랐다. 흙을 빚고 구어 ‘도자’를 만들어 내는 건 어쩜 그의 업인 것 같았다. 예송(藝松)은 채 스물도 되기 전인 열일곱에 이 길에 들어섰다.

“가정형편이 너무 어려워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했어요. 그때 얼마나 울었는지 몰라요. 도공(陶工)의 길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어요. 이제와 생각해보니 제 운명같아요” 예송(藝松)은 1975년 故 도암 지순택 선생의 문하로 들어가 요장의 허드렛일부터 시작해 꼬박 3년을 보낸 끝에 4년째 물레를 잡고 조선백자 성형을 완성하는 수준에 도달했다.

이후 송월 김종호 선생 문하로 들어가 2년간 청자를 배우고 1980년 8월 군 입대를 했다. 1983년 4월 제대한 그는 대한민국 명장인 항산 임항택(現사단법인 한국전승도예협회장) 선생의 문하로 다시 들어가 1995년까지 무려 12년 동안 분청사기와 백자를 사사한 후 자신의 아호(雅號)를 따 ‘예송요(藝松窯)’란 이름을 걸고 독립했다.

“말이 독립이지, 독립의 길은 갓난아기가 엄마 젖을 뗀 이후 이유식 과정이지요. 이 홀로선 도공의 길은 사느냐 죽느냐의 기로에 서는 거예요. 선생님의 예술 기법을 따라할 수도 없고요. 오로지 나만의 독특한 창안과 예술 기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하는 것이지요. 뼈를 깍는 아픔이 이때부터 다시 시작돼요. 밤잠을 안자고 빚고 굽고 깨고 칠하고…” 사실 그의 천재적 재능은 1991년 제26회 전국기능경기대회 도자기 공예부문 1위를 수상하면서부터다.

당시 항산 임항택 선생의 문하로 있을 때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공모에 나가는 것은 결례라고 판단, 작품이 아닌 기능대회에 참가해 이같이 당당히 입상했다. 예송(藝松)은 이때부터 ‘될 성부른 떡잎’이었고 명장 탄생을 일찌감치 예고했다.

이제 예송(藝松)은 산 정상으로 치자면 7부 능선에 다다른 셈이다. 산을 탈 때 7부 능선에 접어들면 어려움과 갈등의 문제가 새로운 시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종의 1차 체력의 한계점이다.

하지만 7부 능선이 없다면 산 정상이 그만치 아름답고 황홀하지 않다. 7부 능선이 없이 오른 정상은 아마 정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송(藝松)이 숨이 턱까지 차는데도 7부 능선까지 박찰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반려자인 아내 조경래(50)씨의 덕분이다. 아내가 아닌 동업자다.

예송(藝松)이 ‘원초적 재료로 세상을 빚는’ 도공이라면, 조 씨는 그 빚어진 도자판에다 목단이 피고 폭포수가 흐르는 자연을 조각하기 때문이다. 일컬어 부창부수다. 도자로 맺은 기막힌 부부의 인연이다.

아내 조씨 없이, 명장 예송(藝松)을 얘기할 수 없다. 그에게 도자에 대한 철학과 향후 꿈과 소망을 물어봤다.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도자는 혼(魂)과 공(功)의 예술이예요. 조금이라도 정성이 덜하면 작품이 나오지 않아요. 모든 것을 신과 자연에게 맡기고 그저 결과를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 도공의 진정한 자세입니다. 앞으로의 소망도 오직 일념으로 도자를 만드는 거에요. 특히 분청사기에 각별한 얘정을 갖고 있어요. 도공의 길은 끝이 없어요. 죽는 순간까지 전통과 혼을 잇고 우리 도자가 첨단길술지 어엿한 문화콘텐츠로 주목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거예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도자는 혼(魂)과 공(功)의 예술이예요
조금이라도 정성이 덜하면 작품이 나오지 않아요.
모든 것을 신과 자연에게 맡기고 그저 결과를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 도공의 진정한 자세입니다.

※약력

 



1958년 경기 이천 출생
1975년 도암 지순택 선생 문하 입문
1983~95년 대한민국 명장 항산 임항택 선생 사사
1995년 예송요 설립
2005년 제3회 세계도자비엔날레 국제교류작가 워크숍 참가
2007년 명지대 산업대학원 도자기 기술학과 수료
2008년 제22회 이천도자기축제 한중교류작가 워크숍 참가
2008년 중국 경덕진 국제교류작가 워크숍 참가

▲수상 경력
1991년 제26회 전국기능경기대회 도자기 공예부문 1위
1998년 동앙일보사 주최 제26회 동아공예대전 동아공예상
1999년 제10회 여주도자기박람회 세종도예공모전 우수상
2001년 제26회 전승공예대전 장려상
2002년 제2회 강진청자공모전 대상
2002년 제3회 경기도 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동상
2003년 제33회 전국공예품대전 중소기업협동조합 중앙회 회장상
2004년 제2회 청주공예문화 상품대전 특별상
2008년 제2회 이천도자공모전 동상

▲전시
2001년 대구 푸른방송 주최 도자기엑스포 참여 명품전
2005년 동아공예동우회 회원전(한국공예문화진흥원)
2006~08년 제11~13회 전승도예협회 회원전
2007~08년 중국 경덕진 현대국제도예전

▲작품 소장

강진청자박물관, 노르웨이 대사관, 이천시, 명지대학교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