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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시흥 언론매체 시정홍보 활성화 논란

 

지난 10일 제 17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주요 업무보고에서 공보담당관실이 4억여 원을 들여 언론매체를 통한 시정홍보 활성화,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추진, 시민 중심을 기반으로 한 정책컨트롤타워 가동을 추진하겠다면서 “코드가 맞는 특정 언론에 행정광고를 집중하겠다”고 은연 중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주요 업무보고에서 형평성에 맞는 언론사 지원 구상에 대해 묻는 정보국 의원의 질의에 대해 공보담당관은 “행정 광고를 형평성에 맞추다보니 특별한 부분이 강조가 안 된다”며 참여 단계부터 주관사를 참여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혀 언론사 차별화 방침을 내비쳤다.

또한 원장희 의원의 언론 홍보 극대화를 위한 지역 언론 활성화의 보완책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지역 주간지가 활성화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시정홍보의 극대화를 위해 지역주간지와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공보관 취임 후 모 신문사가 공보관의 공보실 운영이 잘못됐다고 보도하면서 지방일간지는 시장 치적홍보에 걸림돌이 될 뿐 이익이 안 된다며 행정공고도 제외시킨 것의 연장선이다.

더욱이 장재철 의장은 양산시의 경우를 언급하면서 방만한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지역 언론보다 주민센터의 단체장을 통한 홍보 활용을 주문해 또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일각에서는 언론에 의해 보도가 통제되고 뭇매를 맞던 공보담당관과 시의장이 특정 언론 길들이기에 나섰다고 주장하고 우려와 걱정이 현실로 나타났다고 말하며 본인들에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면 언론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하고 권력을 앞세워 홍보 광고를 가지고 흥정을 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공보담당관에 외부 인사가 임명될 땐 시장에게 득보다 실이 많고 공무원과 달리 출입기자들과의 마찰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김원규<시흥 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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