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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세계시장 점유율...견조.약진.침체

세계 100대 시장에서 중국상품의 점유율은 급속히 높아지고 있는 반면 한국상품의 점유율 상승세는 거북이 걸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수출 강국의 면모를 유지해왔던 일본의 경우는 세계시장 점유율이 오히려 크게 떨어져 곧 중국에 덜미를 잡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무역협회는 세계 100대 수입시장에서 한·중·일 시장점유율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경우 91년 1.8%였던 점유율이 지난해 2.4%로 10년간 0.6%포인트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지역별로는 아시아(3.7%→4.8%), 대양주(2.4%→3.7%), 중동(2.3%→3.6%), 중남미(0.8%→2.1%), 유럽(0.7%→0.9%) 지역에서의 점유율이 높아진 반면 아프리카(4.6%→3.7%), 북미(3.1%→2.8%) 지역에서는 오히려 떨어졌다.
특히 100대 시장에서 43.7%의 수입비중을 차지하는 유럽시장에서의 점유율이 10년간 0.2%포인트 올라가는데 그치고 이 지역 37개국가 가운데 한국상품 점유율이 1%이하인 국가도 24개국에 달해 적극적인 유럽시장 공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중국 제품의 점유율은 91년 3.1%에서 지난해 6.3%로 높아지는 급신장세를 보였다.
일본은 이 기간 세계시장 점유율이 8.5%에서 6.5%로 오히려 낮아지는 등 ‘한국=견조, 중국=약진, 일본=침체’라는 특징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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