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독자투고] 소셜커머스 할인, 합리적인 소비일까?

‘반값 할인으로 세상을 즐겨보자.’ ‘놀라운 반값 할인이 가득!’ 등이 TV광고와 인터넷 배너를 채우고 있다. 바로 ‘반값’을 강조한 소셜커머스 업체의 광고다.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출범한지 1년이 갓 넘었지만 규모가 수천억대로 급팽창했고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나 음식점, 미용실, 카페처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의 소비 패턴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다. 싼 가격에 물건을 산다면 합리적인 소비를 한 것임이 틀림없다. 그렇기 때문에 소셜커머스를 통한 소비는 금액만 본다면 ‘운이 좋다.’라고 말할 만큼 합리적이다.

그래서인지 ‘싸니까 일단 사고 보자.’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겼다. 과연 소셜커머스를 통한 소비는 합리적일까?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의 성장은 단기간에 이루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다 할 법률이나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급성장의 휴유증 때문인지 부실한 소셜커머스 업체들도 생겨났고, 교환이나 환불을 받기 힘들어 피해를 본 사례도 많다.

그리고 제휴카드 할인 불가 등의 조건을 따져보면 높은 할인율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또한 소셜커머스 할인을 이용한 많은 소비자들이 제 값을 두고 결제했을 때와의 서비스 차이를 느꼈다고 했다. ‘반값’에 현혹되어 구매를 했지만 ‘반값 할인을 받은 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든다. 이처럼 점점 늘어나는 소비자 피해는 시장에 대한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언론에서는 소셜커머스 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신중한 선택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모든 경제활동에는 기회비용이 있고, 선택에는 양날의 칼이 존재한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할 때도 내가 정말 포기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와 구입 조건 등을 생각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를 바란다. /서정아 대구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