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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하남지하철 정치력으로 끌어올리자

 

하남지하철이 중대 기로에 섰다.

건설방식이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철도 건설방식에 따라 하남지하철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하남지하철은 재정부담이 적은 정부 주도의 광역철도 건설방식이 바람직 하다.

이교범 시장은 김문수 경기지사에게 직접 건의서를 내고, 광역철도 건설을 요구했다. 하남지하철유치특별위원회도 국토부, 기재부 등을 통해 이를 끈질기게 설득했다. 하남지하철 연장을 위해 하남시와 하남지하철유치특별위원회가 광역철도 추진에 올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광역철도 건설방식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광역철도방식이 채택되면 지하철 조기 추진은 물론 지자체 비용부담이 적게 든다.도시철도방식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어떻게든 광역철도방식을 이끌어 내야 한다. 지난 1일 국토해양부는 용역비 10억원 배정을 기정사실화 했다.

그리고 하남지하철을 광역철도 방식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를 적극 검토 중이라고 했다.이날 국토부는 광역철도 추진 계획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담당과장은 기자에게도 국토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아직 남은 과제가 있다. 75% 국도비 지원이 가능한 정부 주도형 광역철도를 유치해야 한다. 60%를 지원하는 지자체형 광역철도는 아무래도 버겁다.

국토부 관계자는 “하남지하철은 제도를 개선해서라도 광역철도 방식으로 가닥을 잡을 수 있도록 용역에 반영할 방침이지만, 결국 국비 지원폭이 관건”이라고 했다.국비 지원율이 높은 정부 주도형 건설방식을 채택하도록 정부를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하남지하철은 수 많은 정치인들이 20년 넘게 외쳤던 헛된 약속(空約)이었다. 아무도 해내지 못했던 지역현안이었다. 하남지하철은 뒤늦게 시동이 걸렸지만, 이제 결실을 눈 앞에 두고 있다.

마지막 남은 힘을 보태면 하남발전의 성장동력이 될, 하남지하철을 검단산까지 끌어 올 수 있다. 영향력있는 정치력으로, 중앙부처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이동현<하남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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