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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박칼린 4번째 뮤지컬 연출 “저만의 ‘렌트’ 기대하세요”

“원작 충실·새로운 느낌” 도전

뮤지컬 음악감독 박칼린(44)이 이번엔 오케스트라 피트에서 벗어나 연출가로 나선다.

그를 지난 18일 청담동 카페에서 만나 다음달 개막하는 록뮤지컬 ‘렌트’로 4번째 연출에 도전하는 소감과 국내 뮤지컬 공연의 전망 등을 들어봤다.

지난해 방송 출연을 마친 뒤 ‘본업’으로 컴백한 것인지 묻는 질문에 “어느 한 순간도 뮤지컬을 떠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할 때는 특유의 단호함과 유쾌함이 뒤섞인 ‘박칼린 카리스마’가 느껴졌다.

“작품에 대한 애착이 없으면 아예 하질 않죠. ‘렌트’에는 2002년부터 음악감독으로 참여했는데 연출로는 이번이 처음이에요. 원작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담아내고 싶어요.”

‘렌트’는 요절한 천재 작곡가 조너선 라슨이 1996년 남긴 자전적 뮤지컬로 에이즈와 마약, 동성애라는 파격적 소재가 등장한다. 국내에는 2000년 상륙한 뒤 꾸준히 무대에 올라왔다. 박칼린은 ‘렌트’ 연출을 맡아 “부담을 많이 느꼈다”고 한다.

“아예 초연이 나을 수도 있는데….(웃음) 사실 제일 큰 부담이 되죠. 이번 ‘렌트’에서는 제가 하고 싶은 얘기를 들려드리려고 해요. 1990년대 뉴욕에서 활동하던 아티스트들의 모습을 담고 싶습니다. 당시 에이즈가 돌면서 미국 전체가 큰 혼돈에 빠졌거든요. 누구는 ‘렌트’가 젊은 예술가들의 열정이라고도 하고, 사랑 이야기라고도 하는데 저는 저만의 스토리를 들려드리려고 해요.”

뮤지컬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음악감독으로 활동해온 그는 연출가로는 ‘라스트 파이브 이어즈’, ‘퀴즈쇼’를 선보였으며 지난해 ‘아이다’에서는 협력 연출로 나섰다. ‘아이다’를 빼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뮤지컬로 꼽힌다.

“작품이 많은 대중에게 알려지면 좋은 일이겠지만 연출가로서 우선시하는 고민은 결코 아니에요. 오로지 작품을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고 거기에 충실히 임하는 거죠.”

배우들을 혹독하게 훈련시키는 것으로 유명한 그는 ‘렌트’ 출연진에게도 “대본부터 완벽하게 공부해오라”고 주문한다고 한다.

“뮤지컬은 결국 캐릭터 싸움이거든요. 제가 워낙 대본부터 파고드는 스타일이기도 하고….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대본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공부하라고 주문하죠. 배우들이 고민을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뮤지컬 음악감독 ‘1세대’로 꼽히는 박칼린은 국내 뮤지컬 공연의 미래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브로드웨이에선 큰 흐름이 없어요. 록뮤지컬 했다가 고전이 일제히 올라오기도 하고. 하지만 국내에서는 온갖 다양한 게 다 올라오고 있죠. 중구난방이에요. 하지만 거쳐야할 과정이라고 봅니다. 앞으로 10년, 길게는 20년만 지나면 자리를 잡을 거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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