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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태권도는 하나의 예술적 무예”

‘옹박’ 연출 핀카엡 감독 … ‘더 킥’ 내달 개봉

“무에타이와 어떻게 차별화해 나타낼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했어요. 태권도는 하나의 예술적인 무예라 할 만합니다.”

프란챠 핀카엡 감독(사진)은 토니자 주연의 ‘옹박: 무에타이의 후예’(2004)의 연출을 맡아 국내에 알려진 감독이다.

이 영화는 당시 한국에서만 40만 관객을 모았으며 국내에 무에타이 붐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핀카엡 감독이 또다시 본격 무술영화에 도전했다.

이번에는 태권도다. 해외 감독이 태권도를 주요 소재로 영화를 만드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태국에서 100% 촬영된 영화 ‘더 킥’은 한국의 ‘더킥컴퍼니’가 제작했고 방콕필름스튜디오와 CJ창투에서 투자했다. 영화는 40년간 태권도 외길 인생을 걸어온 ‘문 사범’(조재현)이 어느 날 태국왕조의 검을 손에 넣고 이 검을 노리는 태국 악당들의 계략에 맞서 가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예지원이 태권도 선수 출신으로 문사범의 아내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 출연하고, 실제로 태권도 선수 출신인 나태주, 태미(예명)가 각각 아들과 딸로 출연해 난도 높은 액션을 선보인다.

영화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미드나잇패션 부문에 초청됐으며 오는 11월 3일 개봉할 예정이다.

핀카엡 감독은 ‘더킥’을 연출한 이유에 대해 “한국프로듀서가 옹박스타일의 태권도 영화를 만들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해왔다”며 “태권도에 대해 잘 모르지만 무술영화의 발전을 가져올 것이란 기대감이 있어 영화를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영화를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우선 한국의 문화를 담고 있는 태권도에 대한 그의 이해가 깊지 않았다고 한다. ‘옹박’처럼 단순히 보여주기에만 치중할 수도 없었다. 태권도가 무에타이에 비해 기술적 화려함이 떨어지기 때문이었다.

“‘옹박’은 무술하나로 다이내믹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었어요. 무술만으로 관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발차기 기술이 중심인 태권도는 각 관절과 이마를 사용하는 무에타이에 비해 조금 단조로운 느낌이 있었죠. 그래서 연출할 때 그 장면에 걸맞은 상황도 연출해야 했어요. 드라마를 강화해 가족의 의미를 심어줄 수 있는 부분도 부각시켰죠. 기술적으로는 태권도가 다이내믹하고, 세밀한 무술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썼습니다.”

태국에서는 3~4년 전부터 불기 시작한 한류의 영향으로 태권도가 인기스포츠라고 한다. 핀카엡 감독은 한류의 영향 때문에 태국시장에서 이 영화가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자신했다.

“태권도를 배운 사람은 이 영화에 대해 당연히 흥분할 거로 생각해요. 태권도를 잘 몰라도 한국이 투자한 점에 관심을 두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태권도가 유행하니 유행에 민감한 분들도 보실 테고요. 무에타이는 태권도에 비해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제 조카도 태권도를 배우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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