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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용인경전철 14일 회동, 재협상 돌파구 여부 주목

<속보> 용인시가 지난 11일 용인경전철㈜에 재협상을 공식 제안한 가운데, 양측이 오는 14일 회동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준공 이후 1년 넘게 애물단지로 전락한 경전철을 둘러싸고 재협상의 구체적인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용인시의회도 12일 일부 경전철조사특위 위원들의 반발에도 불구, 검찰 수사의뢰를 잠정 보류키로 하면서 시와 용인경전철㈜의 중재자 역할을 자임하고 나서는 등 경전철을 둘러싼 해법 모색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시의 전격적인 재협상 제안 이후 하루만에 나온 시와 용인경전철㈜의 이번 회동은 국제중재법원으로부터 5천159억여원의 ‘최소해지시 지급금’ 지급판정으로 재정파탄 위기감속에 책임론과 주민소환요구 움직임 등과 맞물려 시 핵심관계자가 책임론 무마를 위한 물타기 시도 의혹, 검찰의 특혜비리의혹 수사 등(본보 10월5·7일자 1면, 10일자 1면·3면·13면·23면, 11일자 1면 보도)에 뒤이은 것으로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용인시와 용인경전철㈜ 등에 따르면 재협상을 공식 제안한 용인시는 이날 용인경전철㈜에 오는 14일과 17일 중 하루를 택해 국제중재 판정을 포함한 경전철 관련 협의를 제안했다.

이같은 시의 회동 제의를 받은 용인경전철㈜는 오는 14일쯤 회사관계자와 변호인을 보내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어서 지난 3월 실시협약 해지통보 이후 226일만에 양측이 경전철 협상을 갖게 됐다.

시와 용인경전철㈜는 이번 회동에서 국제중재 1단계 판정에 따른 4천530억원의 지급 문제를 비롯해 연체이자 등의 금융비용 문제를 중점으로 경전철 재협상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특히 시가 직영이나 제3자 인수 등 기존 입장에서 선회, 용인경전철㈜를 향후 운영주체로 강하게 인식하면서 재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는 가운데 “지급금 문제에 대한 언급없는 재협상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하는 용인경전철㈜가 핵심으로 내세우는 대주단 설득방안에 관심이 쏠린다.

시 관계자는 “11일 재협상을 공식 제안한데 이어 경전철 문제의 조기해결에 대한 시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며 “최소해지시 지급금은 물론 연체 이자 등의 지급방안을 포함해 경전철 운영 전반의 구체적인 내용은 회동에서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은령 용인경전철(주) 전무는 “돈 얘기가 선행되지 않는 한 시의 어떠한 협상 제의도 무의미하다”면서 “국제중재 판정에 대한 용인시의 조치가 만족스러워야 대주단을 설득하든, 재협상을 하든 할 게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시의 재협상 공식 제안과 함께 이상철 용인시의회 의장이 11일 김학필 용인경전철(주) 대표이사와 회동을 가졌으나 특별한 내용없이 경전철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호응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시의회는 당초 금주 중 검찰에 제출키로 했던 용인경전철 관련 수사의뢰 계획을 이날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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