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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칼럼] 중소기업 마케팅, 공공구매지원관을 활용하자

 

우리 중소기업은 그동안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와 다양한 산업환경 변화에서 꿋꿋이 버티며 기술혁신의 가속화에 적응하고 산업발전에 묵묵히 힘써 왔다. 또한 자금, 인력, 마케팅 등 고질적인 애로를 안고도 눈부신 발전을 지속해 왔다.

우리 중소기업은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도 공공기관장이나 계약담당자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인식 부족과 해외수입이나 대기업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구매상담시 문전박대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중소기업은 이러한 문턱을 넘는데 어려움이 컸고 최저가 입찰과 과당경쟁으로 경영악화가 지속되면서 많은 중소기업이 폐업의 위기까지 내몰렸다.

중소기업이 고전하는 동안 우리나라 공공조달시장 규모는 연간 124조원, 국내 GDP(1천172조원) 대비 10.6% 수준이고 공공구매 수요기관은 총27천여개에 달할 만큼 성장했다.

정부는 공공조달시장에서 중소기업 제품의 확대 대책으로 구매목표비율제도를 시행해 총 구매액의 50%이상, 기술개발제품은 중소기업물품 구매액의 5%이상을 설정했으며 가구 등 195개 품목에 대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지정을 통해 대기업의 참여를 배제했고, 또한 공기조화기 등 120개 공사용 자재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이 직접 구매하는 ‘공사용자재 분리발주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과당경쟁과 대기업 하청 등 가격하락과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계약이행능력심사’ 제도를 도입해 적정가격을 보전해 주고, 올해 4월부터는 공공구매의 효율성 및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공공구매 종합정보망’을 운영해 공공구매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다각적 노력으로 중소기업 제품 구매비율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실적은 2001년 79개 공공기관에서 41.8조원으로 시작으로 2010년에는 204개 공공기관에서 66.9조원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로 나타났으며, 올해도 282개 기관이 68조원 이상의 중소기업제품을 구매할 예정이다.

금년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재까지 실적이 저조한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인식개선과 구매 독려,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품질향상과 수요기관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제품 구매제도의 안착을 위해 정부, 공공기관이 각자의 위치에서 조화롭게 공동의 목표를 추구한다면 우리나라 공공조달시장에서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 100% 달성도 가능하리라 확신한다.

우리 중소기업이 생존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Technoogy),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Production)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 판매(Marketing)해야 한다.

기술개발을 달성한 기업이 90%라면, 생산을 실행한 기업은 40~50%, 그리고 마지막 마케팅까지 달성한 기업은 5~10%에 불과하다.

그만큼 마케팅이 중요하고 기업의 사활을 좌우한다.

경기지방중소기업청에서는 공공구매지원관을 둬 중소기업이 이와 관련된 민원사항이 있을 경우 건건이 해결해 주고 있다.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은 공공구매지원관을 통해 관련 제도를 적극 활용해 보자.

/김진형 경기지방중소기업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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