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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신.구시가지 간 개발 격차 심화

부천시내 구시가지와 중동, 상동신도시에 적용하는 도시계획법이 상이해 구도심은 개발이 묶여있는 반면 신도시는 땅이 없어 건축을 못할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어 발전과 퇴보의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상동신도시에 입주하는 1만5천세대의 ⅔에 해당하는 1만세대의 오피스텔이 허가돼 전국에서 인구밀집도가 가장 높은 부천을 더욱 열악한 상황으로 몰아넣고 있어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행정관서를 둘러보면 가장 피부에 와닿는 것이 공무원 개개인에 분담돼 있는 업무의 과다를 꼽을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은 행정관서인 시나 구청을 제외하고라도 중부와 남부경찰서 그리고 세무서, 교육청, 소방서 등 어느 곳이나 쉽게 목격된다.
원인이 무엇일까 하는 궁굼증에 접근함에 있어 초점은 당연히 도시계획에 집중된다.
본지에서는 지난 9일부터 4회에 걸쳐 잘못된 도시계획이 난개발을 부추기고 있으며 주차대수 1가구 1대 실시로 인해 건축허가가 남발되고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또한 오피스텔이 가져다주는 영향이 순기능보다는 역기능이 대부분이고 포화상태의 인구밀집으로 인해 시민이 느끼는 삶의 질이 과거보다 현저히 저하되고 있음을 기획보도 했다.
극명하게 나타나는 구도심과 신도시의 외관이나 상업적 가치 그리고 복지혜택 등의 면에서도 두말할 나위 없다.
따라서 부천시가 구, 신시가지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구도시에 대한 도시계획이 현실에 맞게 새로이 마련돼야 한다는 과제가 선행되어져야함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여기에는 도로, 녹지공간, 복지시설, 학교 등 제반사항이 포함되어져야 하며 아파트 건립 등 인구밀집을 높이는 것보다 개인주택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고급화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다.
물론 사유권을 심각하게 제한한다는 측면도 없지 않으나 부천이 현재 처한 당면과제가 인구밀집임을 상기해 볼 때 적극적인 행정집행이 뒤따랐어야 함은 어느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앞서 오피스텔의 난립으로 교통대란은 물론 무분별한 인구유입을 부채질함으로서 전국에서 인구밀집이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부천이기에 당초의 신도시계획입안에서부터 인구팽창보다는 억제하는데 무게중심을 실었어야 했고 신도시에 여관허가를 불허했듯이 모종의 결단이 필요했었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부천시가 미래를 예측했던 하지 않았던 그리고 원했던 원치 않았던 간에 부천의 현실과 미래는 분홍빛 희망보다는 암울함으로 드리워져 있다.
다행히 정부가 부천의 현실을 감안, 인구에 따라 구분하는 시도구분에서 광역시로 재편해 기구를 확대 조정해준다면 문제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여지나 그렇지 않을 경우 공무원은 공무원대로 업무과다에 시민은 시민대로 불편을 떠안아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됨은 자명한 일이다. 이것이 베드타운의 오명을 안고 있는 부천이 처한 현재의 모습이다.
부천/ 최낙기기자 cng@kgs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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