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단체장에게듣는다] 서장원 포천시장

시장은 세일즈맨 지역행사 보다 중앙무대서 뛰겠다
각종 규제 푸는데 총력… 교사 처우개선 학력신장에 65억원 투입
서울~포천 민자고속도로, 힐마루 종합리조트 사업에 주력

글 ㅣ 김택균 부장 ktg@kgnews.co.kr 사진 ㅣ 이준성 기자 oldpic316@kgnews.co.kr

 

 

- 민선 5기가 출범한지도 10개월이 지났습니다. 취임 후 그동안 거둔 주요성과는 무엇입니까.

“먼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구제역이 발생해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을 잃어버린 축산농가와 추운 겨울 방역활동에 고생하신 시민여러분과 민관군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시정 성과로는 중앙정부와의 소통을 위해 서울사무소를 개설하였으며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서울광장에서 ‘포천농특산품 대축전’을 개최하여 서울시민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우리시 관내에서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최초 실시와 광릉숲을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등재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지방재정 조기집행 우수기관으로 국무총리상 등 20개 부문의 수상과 함께 4억여원의 포상금을 받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올해 시정 운영계획 및 주요 사업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포함해 7대 목표분야를 확실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복합산업단지 및 신평3리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고 힐마루 종합리조트 조성 및 복합관광단지 조정과 승진훈련장 안보관광을 외국인에게 확대 개방하겠습니다.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를 착공하고 포천선 국철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에 포함되도록 힘쓰는 한편 마산~신읍간 도로 확포장공사 등 11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포천 농특산품 대축전 및 세계 유기농대화 사전 컨퍼펀스를 개최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경기한우 명품화 사업 등 4개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시민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중 하나가 교육문제인데 교육 개선방향과 학력수준을 높이기 위한 계획은 무엇입니까.

“지난 2008년부터 교과부에서 실시한 초.중.고 학업성취도 조사에서 매년 낮게 평가받는 등 앞으로의 교육지원과 관련된 많은 숙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시는 철저한 원인분석과 해결책을 모색한 결과 기존의 하드웨어적인 시설물 투자의 지원방식을 탈피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지원방향인 교사 처우개선, 학생의 학력신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학부모의 역할 및 참여 확대방안을 마련하는 등 기초부터 새롭게 다지고 있습니다. 교육관련 사업에 우리시가 예산 65억5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재장학재단을 운영하고 포천장학사를 올해안에 개관할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 국제적 금융위기 등으로 국내의 경기 또한 어려운데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은 무엇입니까.

“우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평3리 일반산업단지’ 등 3개 산업단지의 조성과 ‘힐마루 종합리조트 조성사업’, ‘포천 복합관광단지 조성사업’ 등 기반성장사업의 구축으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포천 아트밸리’. ‘승진훈련장’ 등 관광산업으로 인하여 직접적인 효과를 얻는 등 우리시 전체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1천831억원이 투입되는 신평3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6월에 착공해 오는 2013년 준공하게 되면 3천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약 2천억원의 경제 유발효과가 기대됩니다. 창수면, 영중면 일원 297만㎡에 조성되는 민자사업 힐마루 종합리조트 조성사업에는 총 사업비 4천5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인데 올해 공사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큰데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또 이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문제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

“지난해 12월 국토해양부와 사업자간 실시협약이 체결되었으나 금융기관과의 재원조달에 따른 마지막 절차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올해에 착공할 단계에 와 있습니다. 포화상태로 도로의 기능을 상실한 43번 국도의 확포장 사업(축석~송우간 6차선)과 우회도로 역할을 확보하는 ‘포천~소흘간 제방도로 확.포장공사’의 추진 및 ‘동두천 광암~마산간’, ‘광암~신북간’ 확포장사업 등 6개 사업, 남양주~내촌간 확장 등 2개사업 등이 완료되면 우리시의 사통팔달의 교통체계가 구축되어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중장기적으로 국철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은 비용대비 편익이 낮아 방법을 선회하여 전략적 선택으로 포천선 일반철도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지난 12월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의정부~포천~철원을 거치는 포천선 추가 검토 대상사업에 반영하였으며 앞으로도 ‘철도유치개최 포럼’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통해 중앙정부에 유치의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반드시 추진할 것임 밝혀 둡니다. 현재 여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차량기지 부지제공을 통한 우리시 노선연장도 강력하게 건의하고 있습니다”

- 포천시는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도서관 등 문화인프라 확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존 일동, 영중도서관이 전부여서 문화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으로 지난해부터 사업에 착수하여 소흘도서관을 개관하고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는 연차적으로 포천중앙도서관, 영북도서관, 가산도서관을 개관하여 시민의 독서진흥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역내 공공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등 과학인프라가 없는 도시로 교과부에서 지원하는 지역특색의 테마과학관 건립을 유치중으로 상황이 낙관적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포천 아트밸리내 전시관을 활용하여 무한상상과학관 건립을 오는 2012년 준공하면 우주 및 과학세계를 체험 할 수 있어 수도권내 또 하나의 관광명소로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포천에 경기 동북부 공동장사시설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화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화장을 장려하는 국가정책에 부합하도록 화장시설이 전무한 경기동북부 지역 주민들이 공동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공동장사시설을 포천시에 건립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포천시 일원에 후보지 4개소를 접수받아 최종 후보지 선정 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접수후보지는 가산면 우금1리, 화현면 화현6리, 영중면 성동5리, 영북면 문암리 등으로 올해부터 오는 2013년까지 진행됩니다. 약 260억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화장로 9기, 봉안당, 자연장지, 수목장, 장례예식장을 갖추게 되며 가평군, 구리시, 남양주시, 동두천시, 양주시, 의정부시, 철원군 등 8개시군이 참여하게 됩니다”

- 포천시 발전의 장애라고 생각되는 약점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과 미래비전은 무엇입니까.

“우리시 발전의 장애요인을 요약하면 세가지로 ‘각종 규제’ ‘교통 문제’ ‘교육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정부 및 관계기관에 건의와 협의를 통해 많은 규제를 완화하였으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교통망 확충 및 교육인프라의 확대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일관성 있는 정책방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누구라도 살고 싶은 도시’ 포천건설의 초석을 놓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미래 동력사업인 ‘한탄강댐 홍수터 활용사업’ 등 문화관광 조성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우리시 미래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현재 우리시의 재정이 열악한 상황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시정의 중점 추진방향을 ‘중앙정부와 소통하는 상생행정’으로 정했습니다. 중앙정부를 상대로 지역에 산재해 있는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정을 추진할 생각입니다. 저도 세일즈맨으로서 지역적인 행사보다는 중앙정부를 무대로 활동하겠습니다. 올해는 시민여러분과 약속한 사업을 반드시 지켜내고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과 힘을 합쳐 시민이 행복한 포천을 만들어가는데 온힘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