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CEO열전] 송구영 ㈜구스토커피 대표

브라질 최고급 원두커피 공급으로 고품질 커피시장 주도

 

스페셜티’등급 아라비카생두 수입, 가공

이탈리아서 전문교육, 국내 유수기업서 컨설팅

글·사진 ㅣ 최영석 기자 choi718@kgnews.co.kr


관 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한해 커피 수입량은 10만톤 이상이다. 이를 잔 수로 환산하면 100억잔 이상이며, 이는 한국의 성인 한 사람당 연간 300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는 셈이다. 이처럼 거대해진 국내커피시장에서 “이제는 커피의 질적인 성장이 필요한 때”라며 고품질(high quality) 커피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브라질 최대 규모의 스페셜티(SPECIALTY) 커피농장과 독점 수입계약을 체결해 최고급 스페셜티 등급의 아라비카 생두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커피업계에서는 국내 최초로 생산이력 추적제도(Traceability)를 도입해 소비자에게 커피의 생산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구스토커피 송구영(43) 대표가 그 주인공. 송 대표를 만나 국내 커피시장에 고품질 커피가 필요한 이유와 함께 창사 이후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구스토커피의 성공요인을 들어봤다.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846번지 ㈜구스토커피에서 만난 송구영 대표는 올해로 12년째 이 회사를 운영해 오고 있다. 송 대표가 31세의 젊은 나이로 ㈜구스토커피를 시작할 수 있었던 배경은 일찌감치 커피시장에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송 대표가 고향인 부산을 등지고 사업을 시작하고자 상경한 지난 2001년 당시 국내커피시장(원두커피)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은 크지 않았다. 송 대표는 이 부분을 간과하지 않고 커피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했다고 한다. 송 대표는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자료와 체계적인교육을 얻기 위해 이탈리아 IFL(ITALIAN FOOD AND LEISURE)학교에 입학해 전문적인 Barista 교육과 Management 교육을 이수했고, 귀국 후 청담동과 신사동 일대의 카페에서 카페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국내 커피업계에 첫발을 디뎠다고 한다.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했던 국내 커피시장에서 그의 컨설팅 교육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랜드 식음료사업부 ‘더카페’와 롯데 자바커피, 그리고 신라명과 등 대기업의 직원들에게 커피 교육 및 메뉴 컨설팅을 시작한 송 대표는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등 다수의 대학에서 커피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며 커피바로알리기에 앞장섰다.

스페셜티 커피의 대명사 ㈜구스토커피

이태리 브랜드 커피 수입과 카페 컨설팅 및 바리스타 교육으로 커피사업을 시작한 송 대표가 스페셜티 커피 전문 기업 ㈜구스토커피를 창립하고 본격적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수입할 수 있게 된 배경은 우연히 참가한 한 ‘커피 전문쇼’가 계기가 됐다. 이 자리에서 송 대표는 여의도의 약 27배 면적을 가진 브라질의 스페셜티 커피농장인 몬테 알레그레 커피농장(MONTE ALEGRE COFFEES)의 운영자인 주제 프란스시코(Mr. Jose Francisco)씨를 만나 초청을 받게 됐고, 몬테 알레그레 커피농장을 직접 방문해 영국, 독일, 미국, 일본에 이어 독점계약을 맺고, 최고급 스페셜티 등급의 아라비카 생두를 수입/가공과정을 거쳐 ‘㈜구스토커피’라는 커피완제품으로 국내에 공급하게 된 것.

송구영 대표는 “현재 ㈜구스토커피는 ▲생두(Green Bean)수입 및 유통 사업 외에 동종업계에서 5위안에 드는 규모(3대(25kg*2, 20kg*1)의 로스터/ 연간 150톤)의 ▲원두(Roasted Bean)제조&유통 사업, 한국커피교육협의회 공식인증을 받은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컨설팅 사업, 전국 17개 매장(직영/가맹점)을 운영하는 ▲가맹사업 등을 통해 20억원 이상의 연매출을 올리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구영 대표는.

■ 이탈리아 IFL(ITALIAN FOOD AND LEISURE)

△Barista 교육 이수/ Management 교육 이수

■ 카페 컨설팅 업무 수행

△청담동 카페 트라이베카 open 컨설팅 업무 (교육, 메뉴)

△신사동 카페 마우로 open 컨설팅 업무 (교육, 메뉴)

△스테프 핫도그 본사직원, 매장 점주 및 바리스타 커피 교육

△이랜드 식음료사업부 더카페 전직원 커피 교육 및 메뉴컨설팅

△신라명과 본사 커피 교육 및 메뉴 컨설팅

△IL MARE 이탈리안 레스토랑 본사 전 직원 매니저 바리스타 교육

△청담동 느리게걷기 open 컨설팅

■ 각종 바리스타 대회 심사위원 다수 역임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한국대표 선발전 예선 및 Final 심사위원 역임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등 다수의 대학 특강 강의

△㈔한국커피전문가협회 운영위원 및 재정간사 역임

△㈔한국커피전문가협회 바리스타 2급 자격시험 책임교수 및 수석평가위원 역임

▲ 현 ㈜GUSTO COFFEE 대표이사



㈜구스토커피는.

△2001 이태리 브랜드 커피 수입, 카페 컨설팅 및 바리스타 교육

△2002 이태리 로스팅 공장연수 및 기술 도입

△2003 음료베이스 원료개발(초콜릿/캐러멜소스, 녹차라떼)

IL’MARE(이탈리안 레스토랑 체인)전직원 커피교육 및 메뉴 컨설팅

△2004 롯데 자바커피 직원 커피교육

롯데쇼핑㈜KDD사업본부 초콜릿소스 납품

씨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체인 메뉴개발 및 커피교육

Gusto Barisra & Coffee Academy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한국커피교육협의회 공식 인증 교육기관)

△2006 브라질 몬테알레그레 농장과 스페셜티 커피 독점 수입계약 체결

100% 스페셜티 커피 완제품 출시 및 시장 출하 완료

미국 LA<Park on Sixth>매장 오픈 컨설팅

법인전환<주식회사 구스토커피>로 재탄생

△2007 구스토커피 분당 직영점 오픈

이랜드그룹 식음료사업부 더카페 커피점 프랜차이즈 부문 직원 및 전국 가맹점주 대상 교육 및 컨설팅

제3~5회 한국커피교육협의회(KCES) 주관 2급 바리스타 자격시험 공식지정커피

△2008 레이크사이드컨트리클럽 식음료팀 대상 커피 전문가 교육 및 컨설팅, 커피 공급

제6회 한국커피교육협의회(KCES) 주관 2급 바리스타 자격시험 공식지정커피

△2009 SCAA(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 MEMBERSHIP COMPANY

SCEA(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 MEMBERSHIP COMPANY

구스토커피 아주대점, 구미 형곡점 오픈

부산 광안점, 구미 인동점 오픈

구스토 스페셜티 커피백 제품 출시

GS Retail 원두커피 공급

Seven Monkeys 커피점 체인 원두커피 공급

Steff Hotdog 체인 원두커피 공급

Domino’s Pizza와 계열브랜드 Yakun Korea 원두커피 공급

△2010 롯데백화점 프리미엘 식품매장 Select Shop Signature 상품 출시 및 납품

커피백, 원두커피 2종 등 울산점 이어 거점 백화점으로 확대 오픈 진행중

동원F&B 동원몰 오픈마켓 독점계약 체결

카페구스토 안산점, 신갈점, 대구 황금점 오픈



“커피열매 본연의 맛은 오미자보다 더 오묘한 맛”

- 스페셜티 커피란.

“커피의 등급을 나눴을 때(5단계:Specialty, Premium, Commecial, Below Standard, off) 으뜸을 스페셜티(Specialty) 커피라고 말한다. 스페셜티 커피의 등급은 농장에서의 수확과 가공과정, 즉 생두자루에 포장되기 이전의 생산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스페셜티 커피가 어떻게 생산되고 적용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지극히 기본적이면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최근 원두커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한국에서도 스페셜티 커피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스페셜티 커피를 국내에 공급하게 된 이유는.

“커피를 흔히 와인에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1만원 이하로 판매되는 저가와인이 있는 반면, 한병에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고급와인도 있다. 대형마트에서 저가 와인을 구입해 맛 본 사람들이 ‘무슨 맛이 이러냐 차라리 소주가 낫다’라고 말하며, 반면에 고급와인을 맛 본 사람들은 ‘부드럽고 먹고 나면 입안에 향이 남는다’고 한다. 알맞게 익은 커피를 윈료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는 ‘쓴맛’과 ‘탄맛’이 아닌 고급와인을 마셨을 때와 같은 향과 오미자보다도 더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커피 본연의 맛을 알리고자 스페셜티 커피를 공급하게 됐다”

- 목표가 있다면.

“브라질에서 임상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고품질의 커피는 성장기 아이들의 생육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커피업계에서는 국내 최초 도입한 생산이력 추적제도(Traceability)를 통해 꾸준히 소비자에게 커피의 생산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편 질 좋은 커피를 저가에 공급해 국내 커피시장의 질적인 성장에 이바지 할 계획이다”

- 끝으로 한마디.

“지금의 ㈜구스토커피가 있기까지 어려운 고비 때마다 함께 이겨낸 직원들에게 감사하며, 기술적으로 한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통해 가치를 키워나가기를 권하고 싶다. 아울러 회사일 때문에 아들(도건·14)과 딸(채현·12)에게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해 늘 아쉽다. ‘앞으로 좀 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나가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