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도전4.11] 수원 장안 수원 팔달

수원 장안
중산층 표본… 민심향배 ‘풍향계’

 

 

수원 장안은 17대 국회의원 선거 때부터 2009년 재보선까지 열린우리당-한나라당-민주당 순으로 현역의원을 배출한 중산층의 표본지역으로, 민심 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이자 풍향계라 할 수 있다.

장안지역은 최근 몇년 간 정자동 등을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지면서 구도심과 신도심간 극명한 보수·진보 색채를 띄고 있지만, 지난 2009년 10.28재보선에서 손학규 대표의 전폭 지원을 받은 이찬열(53) 의원이 당선된데 이어 2010년 6.2지방선거도 야당이 대승을 거둬 야권 성향이 짙어지고 있다.

하지만 특정 정당이 꾸준히 수성을 못한 지역이니 만큼 섣부른 예단과 방심은 금물. 특히 최근 한나라당이 지역 탈환을 위해 조직력과 새로운 인물 등을 통해 반격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야권의 후보단일화 여부도 관전포인트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간 후보단일화를 성사시킬지, 최종주자로 누가 나설지 주목된다. 통합진보당은 일찌감치 야권단일화를 주문하고 있다.

■ 한나라당= 인천 제물포고 출신의 박흥석(55) 당협위원장과 ‘수원고 출신의 3인방’인 김용남(43) 전 수원지검 부장검사, 심규송(53) 전 도의원, 이용규(55) 중앙대 교수 등 4명이 치열한 공천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경기일보 편집국장을 지낸 친박계 박 위원장은 지난해 가장 먼저 예비후보에 등록한 후 선거운동에 뛰어들었다. 지역 마당발로 정평이 난 박 위원장은 ‘희생과 섬김’을 목표로 희망로드 민심탐방, 각종 동호회 활동, 사이버 소통 등에 힘쓰고 있고 ‘고구마 위원장’ 및 ‘동네 아저씨’를 자처하고 있다.

수원중·고 출신인 김용남 전 부장검사도 지난 2일 예비후보 등록과 출마 선언 후 본격적인 후보 경쟁에 나섰다. 그는 최근 개인택시조합 등의 잇따른 민심투어를 진행하면서 사회적 약자의 법률자문과 무료상담을 위해 변호사업 등록도 신청하는 등 지역민심과의 눈높이 맞추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09년 재보선 때도 예비후보로 나섰던 심 전 의원은 ‘골수 한나라당맨’으로 산전수전을 겪은 터라 전통적 지지층의 기반을 바탕으로 도전장을 냈고,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정책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정책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는 이용규 중앙대 교수도 지난해 말 출마를 결심한 뒤 출판기념회와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공천 경쟁에 뛰어들었다. 지난 90년대 말부터 ‘콘텐츠 전도사’로 나섰던 이 교수는 폭넓은 당 인맥과 학맥을 앞세워 공천을 자신하고 있다.

■ 민주통합당= 삼일공고 출신의 이찬열 현 의원의 재선 도전에 맞서 이재영(49) 전 노무현정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이 예비후보로 등록, 치열한 당내 공천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다 손학규 전 대표와 함께 이삿짐(?)을 옮겨 지난 2009년 재보선에서 박찬숙 전 의원을 누르고 여의도에 입성한 이 의원은 기업경영인답게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현안 해결에 총력을 벌이며 특유의 수더분함을 앞세워 왕성하게 지역을 다져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수원지역의 새로운 학맥으로 부상한 수성고 출신의 이 자문위원은 르네상스포럼 등 학교 동문과 시민사회단체 등과 다져온 돈독한 기반을 앞세워 현역 아성을 공략하고 있어 주목된다.

■ 통합진보당= 18대 총선 당시 민주노동당 후보에 이어 6.2 지방선거에서도 도지사 후보로 나섰던 안동섭(49) 통합진보당 도당위원장이 총선 경쟁에 나서고 있다.

안 위원장은 야권 후보단일화까지 염두에 두는 도전적 공세로 나서고 있어 향후 수원 팔달과 함께 ‘야권단일후보 1몫’의 성사여부도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23년간 수원에 살면서 지지기반을 닦아 온 안 위원장은 “수원의 진보 국회의원 1호가 돼 수원시민, 장안구민들이 자랑할 수 있는 인물이 되겠다”고 출마 포부를 밝혔다. /김장선기자 kjs76@

수원 팔달
물갈이·민심 이반 틈새 공략

 

 

수원의 보수적 정서가 가장 강한 수원 팔달은 한나라당 강세지역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한나라당 남경필(48) 의원이 내리 4선에 성공하며 14여년 가까이 지역을 지켜왔던 사실만 봐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팔달구의 중심상권이 영통과 동탄 등으로 옮겨가면서 지역낙후 현상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는 등 민심 이반현상을 드러내고 있어 5선 도전에 나선 남 의원의 입지도 썩 좋지만은 않다.

게다가 국회 외교통상위원장을 맡아 한미FTA 처리의 주인공으로 떠올라 연일 지면을 장식하면서 야권 및 진보·시민단체 등의 전략적 집중표적의 ‘낙선대상 1호’로 꼽혀 1차 공천에 이은 본선 대결마저 힘겨운 고비를 맞고 있다.

이 때문에 당내 쇄신파를 선도해온 점까지 더해 정치행보를 둘러싸고 탈당설에 낙천설, 야권 표적설, 도지사행 결단설 등 어엿한 중진의원답게 구구한 억측과 해석도 난무하고 있어 최대 관심사로 꼽히고 있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에서도 비리로 얼룩진 한나라당 심판, 침체된 상권 재건 등을 전면에 내세우며 팔달구 탈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주목할 점은 후보공천 확정 이후다. 야권 후보단일화 논의가 점차 속도를 더해가는 가운데, 유력한 대상지역으로 꼽히고 있는 까닭이다.

■ 한나라당= 남 의원은 지난달 20~21일 정치인생 14년 만의 첫 저서 ‘새로운 권력자들’의 북콘서트와 출판기념회를 잇따라 열면서 5선 도전을 공식화했다. 그는 무려 1천여명이 참석한 출판기념회를 통해 여전히 견고한 자신의 세를 과시했다.

그는 “난 친이계도, 친박계도 아닌 중립”이라며 “친이·친박으로 갈린 보수세력의 화합을 이끌어 내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작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하는 등 ‘큰 정치’를 앞세우고 있다.

당내 입지와 지역기반, 인기, 젊은 나이 등을 고려하면 당내에서 단연 독보적이라 할 수 있지만 물갈이론을 뒷바침해 주는 공천기준, 낙후된 지역상황에 따른 민심 이반 등 틈새를 노리는 여·야 도전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가장 먼저 도전장을 던진 친박계 박세호(49) 전 경기신문 대표이사는 변화와 새로운 인물론을 앞세워 공천 경쟁에 뛰어들었다.

그는 지난달 20일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여당 내 막강 계파의 지원과 함께 최근 경기도일자리포럼 준비위 공동대표를 맡아 행사를 주관하는 등 지역내 입지를 다지면서 남 의원의 강력한 대항마로 부상하고 있다.

■ 민주통합당= 팔달구 탈환 의지가 만만치 않다. 출마자들이 대부분 지역 내 기반을 둔 인사들로, 특히 고교 동문간 공천 경쟁도 관전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수성고 출신으로 구 민주당 세력의 지원을 받는 이대의(64) 지역위원장이 예비등록 첫 날부터 총선을 향한 가장 빠른 행보를 보이며 18대 총선에 이은 재격돌을 노리고 있다.

유신고와 중앙대 총학생회장 출신의 김영진(45) 민주당 원내대표 정책특보도 총선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선거사무소 개소식 자리에서 “보통사람의 어려움을 피부로 느끼며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아파하며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대표가 국회에 들어가야 한다”며 “20년 동안 침체돼 온 팔달을 위해, 다시 뛰는 팔달을 위해 새롭게 시작하겠다”면서 지역민심 변화의 틈새를 공략하고 있다.

메니페스토 운동에 주력해온 혁신과 통합 출신의 시민 운동가인 유문종(49) 수원르네상스포럼 운영위원장이 강력한 다크호스로 부각되고 있다. 유신고·서울대를 나온 그는 당내 친노계 및 시민사회단체 등의 강력한 지지에 힘입어 수원지역의 ‘신주류’를 아우르는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초·중·고를 모두 수원지역에서 나온 이중화(59) 전 팔달구청장도 6.2지방선거의 좌절을 밑천삼아 공천 경쟁에 뛰어들었다.

그는 “고향인 팔달 구석구석을 누구보다 잘 알고, 수원시장과 행정·정치 이념이 잘맞아 팔달 발전에 꼭 필요한 후보”라며 “31년 공직생활을 기반으로 수원 팔달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지역 도의원 예비후모로 나섰던 김광규(53) 한국소상공인연합회 시지회 자문위원도 지난 9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총선에 뛰어들었으며, 수성고 총동문회장 출신 김영욱(56) 씨도 출마를 준비 중이다.

■ 통합진보당 및 무소속= 통합진보당에선 임미숙(42) 시위원장과 김규화(50) 한국요양보호사협회 도지회장이 도전장을 던진 상태다.

하지만 의외의 ‘전략적 후보 차출’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며, 야권 후보단일화 카드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어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된다.

경기도 새마을회장을 역임했던 리출선(60) 연세대 겸임교수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뒤 본격 선거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김장선기자 kjs76@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