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집중탐구4.11] 우리지역 현안과 해법은…

남양주 갑

도농복합형 특성 감안 교통·경제문제 최우선

공통적으로 꼽은 현안사업이 없었다. 도농복합형 지역의 특성을 감안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후보들은 교통문제를 현안으로 꼽은 반면, 나머지 후보들의 경우 경제문제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송영선(새누리당)= 고통스러운 출근길을 편안한 출근길로 바꾸겠다. 경춘선의 시발역을 상봉역에서 용산역으로 연장, 중앙선의 운행차량 6량을 8~10량으로 증차시키겠다.

GTX 송도~청량리 구간을 남양주로 연장토록 하겠다. 서울~남양주 급행버스 시간을 연장시키겠다.

▶최재성(민주통합당)= 경춘선의 용산역 연장운행토록 하겠다. 망우~용산간 신호기 간격의 축소, 망우역·청량리역 입체교차로도 추진하겠다. 지하철 8호선 연장구간 조기착공으로 중앙선(구리), 경춘선(별내)과의 연결을 추진하고 국비 지원을 확대하도록 하겠다.

▶배일도(국민생각)= 뉴타운 해결을 위해 주거환경개선특별조치법을 제·개정하겠다. 가구단지·녹촌리·묵현리 등 주거 낙후지역을 대상으로 국민최저생활주거제 도입으로 개선하도록 추진하겠다.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를 능가하는 종합예술센터(가칭) 건립과 ‘다산문화도시특별법(가칭)’도 마련하겠다.

▶양홍관(무소속)= 생산 부재와 베드타운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생활협동조합에 대한 지원·확대를 통해 3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공·복지시스템을 완비하겠다.

▶김지용(무소속)= 도시의 난개발, 도농복합의 부조화에 따른 문화와 교육 인프라의 후진성을 개선하겠다. 시민 조직의 부재 등으로 인한 베드타운의 오명도 해결하겠다.



남양주 을

지하철 4호선연장 등 관심사… 운영비 부담 해결 집중

교통환경의 낙후로 서울과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접근용이성이 낮아 발전이 더뎠다.

급속히 팽창하는 도심 형성으로 각종 인프라 구축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는 의견을 나타냈다. 지하철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과 서울행 광역버스 등도 관심사로 꼽혔다.

▶윤재수(새누리당)= 윤재수 후보는 일정상의 이유로 관련자료 작성 및 전달이 어렵다며 누락을 요청했기에 게재하지 않습니다.

▶박기춘(민주통합당)=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에 정치력을 집중하겠다. 지난 2010년 9월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타당성이 있다고 발표된 후, 2011년 12월 국토해양부에서 광역철도로 확정고시됐다.

뿐만 아니라 2012년도 예산에 지하철 4호선 연장 기본계획수립비 20억원도 반영됐다. 앞으로 발생할 경기도, 서울시, 남양주시, 국토해양부 간 진접선 운영주체와 운영비 부담문제와 관련, 해결을 위해 모든 정치력 집중할 것이다.

▶주덕현(무소속)= 급속한 도시형성에 따른 교통·교육·환경·경제 자립기반 등 사회인프라 구축 미비로 인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겠다.

분야별 문제점을 주민 공동참여로 추려 해결가능한 순서로 정리해 책임기관별 해결과제를 부여, 해결주체를 명확히 하고 이를 각 주체가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책임구분을 명확히 하겠다.



안양 만안

지역경제 활성화 우선… 복지형 일자리 창출 앞장

지역경제 활성화의 시급성을 우선으로 꼽았다. 대기업을 비롯해 R&D센터 등 기업을 유치하고 노인·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직접적인 경제활성화 방안도 내놨다.

▶정용대(새누리당)= 친환경 첨단산업과 대기업의 본사를 유치, 지역 내 대학들과 연계한 벤처 창업 클러스터 구축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선행하겠다.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기업도 지원 확대하고, 청년·여성·중장년층을 위한 종합 취업센터망 구축, 소외계층을 위한 공공서비스 및 복지형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겠다.

▶이종걸(민주통합당)= 명학역 근처를 스마트 콘텐츠밸리화해 기업 본사 및 R&D센터·도시형공장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 광명역세권 도시지원시설 용지에는 ‘안양 석수 스마트타운’도 조성하겠다.

▶문갑돈(자유선진당)= 많은 지역시민들을 만나 귀 기울이겠다.

▶윤학상(국민행복당)= 뉴타운 개발사업을 전면 보류하고 지역특성을 고려한 균형있는 발전을 추진시키겠다.

▲노충호(무소속)= 안양·군포·의왕 3개시 통합을 통한 안양권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 안양천에 야생화 농장을 조성하는 등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겠다.



안양 동안 을

안양교도소 이전부지 활용 의견차… 복선전철 변경 한뜻

최대 지역현안으로 역시 안양교도소 문제를 꼽았다. 이전에는 모든 후보들이 동의했지만, 이전 부지와 관련한 사안에는 약간의 의견차가 존재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후보들은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역에 대한 노선 변경 필요성에 같은 목소리를 냈다.

▶심재철(새누리당)= 안양교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양시에 실현가능한 이전부지 확보방안과 이전비용, 시민부담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토록 촉구하겠다. 정부와 지자체간 중재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역 노선변경을 추진, 농수산물시장역과 호계사거리역을 거쳐 수원방향으로 가는 노선으로 협의 중이다.

▶이정국(민주통합당)=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역의 노선변경을 추진하겠다. 기존의 전철역 예정지인 인덕원~내손동~고천동에서 인덕원~농수산물도매시장~신호계~포도원으로 노선변경되도록 하겠다. 안양교도소 이전을 추진해 이전부지를 안양·군포·의왕 ‘통합시’의 행정중심 복합타운으로 개발하겠다.

▶박광진(무소속)= 안양교도소 이전에 적극 나서겠다. 안양권 통합의 중심이 될 지역에 교도소를 재건축하는 일은 도시의 균형발전과 미래발전에 엄청난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다. 안양권 3개 시에 집중된 교정시설의 분산배치 차원에서 교도소 이전을 추진하겠다.



수원을 (권선)

수원 비행장 이전·수인선 지중화 등 우선 추진

선거구 획정으로 인해 서수원의 중심지인 서둔동·탑동이 느닷없이 팔달구로 편입된 가운데, 최대 현안이었던 수원비행장 이전과 수인선 지중화 등의 우선 추진에 입을 모았다. 특히 비행장 이전문제는 해묵은 과제로 지역발전의 큰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첫 단추를 꿰긴 했지만 아직 갈 길이 먼 난제임을 반영하듯 ‘추진하겠다’에 뜻을 같이했다.

▶배은희(새누리당)= 수원비행장 이전은 국회의원 1명이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다. 국회의원이 되면 이러한 연대를 지속해 중요한 과제들을 해결하겠다. 수인선 지중화, KTX출발역 추진, 제5구청 추진,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전통시장 활성화 등 경제를 살리고 서민의 삶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

▶신장용(민주통합당)= 수원 비행장은 수원·오산·화성 200만이 육박하는 대도시에 위치한 군사시설로 시대적 필요성에 역행하는 시설이다. 수원비행장 이전을 추진하겠다. 비행장 부지는 IT·NT·반도체 첨단클러스터단지로 조성하고 광교테크노밸리와 인근 대학, 화성 향남제약단지를 연계해 BT, 제약클러스터로 발전시켜야 한다.

▶유근만(정통민주당)= 일정상의 이유로 답변이 어려워 누락을 요청했기에 게재하지 않습니다.

▶이종근(무소속)= 농수산물시장을 이전하고, 서울농생대 부지에 서수원권 문화예술테마파크를 조성하겠다. 수인선 전철의 조기 완공을 위해 단계적으로 정부예산을 확보하되 부족분은 개발이익환수제를 실시해 충당하겠다. 지역 주민을 위한 재개발이 되도록 단계적 찬·반 비율을 조정하겠다.

▶정미경(무소속)= 수원비행장 이전을 위한 국방부 민간연구용역이 진행, 오는 9월 이전후보지를 결정할 예정으로 본격 이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2014년 착공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복선전철사업을 신속 추진하고 구운역을 반드시 설치하겠다. 수인선의 지하화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



파주 을

남북경제협력특구 추진… 도농복합지역 균형 시급

휴전선과 인접한 지역특성에 맞게 남북경제협력특구 추진을 앞다퉈 내놨다. 기존에 국회에 제출된 관련 법안이 처리되지 못하고 18대 국회의 임기종료와 함께 자동폐기에 대비한 보완법안 마련에 의욕을 보이면서도 내용상의 차별화에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또 유권자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운정신도시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한 운정지구의 지원방안과 교통문제 해결방안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황진하(새누리당)=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위해 18대 국회에서 발의한 ‘통일경제특구법’ 통과시켜 각종 기반시설이 갖춰진 대규모 배후도시를 형성시키겠다.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사회간접시설을 확충하겠다. 56호·78호선의 조기 확포장과 서울~문산고속도로 조기 착공, GTX 유치 등 사통팔달의 도로망 조기개통을 추진하겠다.

▶김영대(통합진보당)= 남북관계 개선과 개성·파주를 중심으로 한 남북경제협력특구지정을 추진하겠다. 자동폐기될 통일특구 관련법안을 대폭 수정, 경제에 초점을 맞춘 ‘남북경제협력특구법안’을 제정해 파주·개성지역을 1호 지역으로 지정하고 개성공단 사업을 질적으로 다르게 확장시키겠다. 운정지구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

▶박정(무소속)= 파주는 대표적인 도·농복합지역으로 균형발전이 시급하다. ‘1촌 1마을기업’을 취약지역에 우선 지원하고 200개의 마을기업을 설립해 어르신과 청년층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 지역경제순환센터를 만들고 법원·적성산업단지 조성으로 일자리가 넘치도록 하겠다.



부천 원미갑

부천 최대 현안 뉴타운… 현실적 해법 제시 당락 좌우

누가 뭐래도 부천의 최대 현안은 뉴타운 사업이다. 현재 주민간 갈등으로까지 번진 뉴타운 사업에 대해 어떤 후보가 현명하고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느냐가 당락을 좌우한다고 할 만큼 후보들도 이 문제를 현안사업으로 걸고 해법을 쏟아내고 있다.

▶임해규(새누리당)= 뉴타운·재개발 해제조건의 완화와 해제시 비용 지원을 추진하겠다.

▶김경협(민주통합당)= 보상가와 분양가 확정 후 주민동의 절차를 거쳐 사업승인제도를 마련하고, 주민 75%이상 동의 시 신속히 추진하도록 지원하겠다.

주민 25%이상 반대 시 전면 재검토해 도시리모델링으로 전환해야 한다.

▶김기석(무소속)= 도시기반시설 설치비용에 대한 ‘정부지원’ 관련 근거법률을 신설해 지자체 주도의 구역해제에 대한 주민요청 여론조사 실시 등 주민여론을 더 폭넓게 수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겠다.

▶류재선(무소속)=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매몰비용을 책임지게 하고, 불법적인 비용은 귀책사유를 따져 해결하겠다. 주민이 개발사업의 진정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하겠다.



광명 갑

고착화된 뉴타운 재개발 전면 재검토 내세워

지난 18대 총선 후보들의 최대 공약사안이었던 뉴타운 추진과 관련해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후보들 모두가 재검토를 주요 이슈로 꼽았다.

▶차동춘(새누리당)= ‘전면 철거’와 ‘획일적 아파트 건설’로 고착화된 뉴타운·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지역적 특성과 매력을 살린 소단위 맞춤형 개발과 보전’ 방향으로 전환하겠다.

▶백재현(민주통합당)= 순환형 임대주택 등 세입자 재정착시설을 국가 또는 시·도가 의무적으로 공급토록 추진해 세입자 재정착시설 및 주차장 등 사회기반시설 설치에 소요비용의 공공부문 지원을 확대하도록 하겠다.

▶김진홍(무소속)= 거주자를 내쫓는 방식의 뉴타운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 거주자와 세입자의 안정적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가칭)‘재개발 지역주민 재정착 지원특별법’ 제정하겠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