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관광·부동산·도서관 … 손 안에서 찾는 ‘스마트한 소통길’
경기도 관광·부동산·도서관 … 손 안에서 찾는 ‘스마트한 소통길’
  • 남궁진 기자
  • 승인 2012.11.01 20:59
  • 댓글 1
  • 전자신문  14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를 잡아라.”

경기도가 스마트폰 등 첨단 모바일 기반의 행정서비스 체제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도정 정보와 각종 생활정보를 제공해 도민 소통과 ‘스마트 지자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속내가 그대로 묻어난다.

이같은 모바일 행정서비스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 응용 소프트웨어인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

도는 지난 2010년 5월 첫 번째 무료 어플리케이션인 ‘경기도서관’을 아이폰 공급업체인 미국 애플사 앱스토어에 등록, 스마트폰용 어플 개발에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이후 도는 다양한 분야의 어플 생산에 주력하며 아이폰용 어플 ‘경기투어’, ‘경기교통정보’ 등의 어플을 연달아 출시해 현재 모바일 웹을 비롯한 50종에 이르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도는 현재 운영 중인 모든 어플을 비롯해 도내 31개 시·군 및 공공기관에서 개발한 모바일 서비스를 한 곳에서 검색·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포털 ‘경기앱스’를 개설, 도 모바일 서비스를 제각기 찾아야 했던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했다.

도는 앞으로도 신규 모바일 서비스를 적극 발굴, 기존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적인 콘텐츠 보강 및 기능개선을 추진하고 홈페이지별로 산재된 정보 통합 및 표준화를 통해 스마트폰에 적합한 형태로 다양한 정보 제공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인기 어플리케이션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유용한 것은 아니지만, 도는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개발 노력으로 도민들의 생활을 돕고 있다. 도에서 출시한 인기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이 있을까.



도내 축제·명소 등 관광가이드 역할 톡톡

■ 경기관광(경기투어) (모바일 웹,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서비스 제공)

경기도·경기관광공사·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이 공동 출시한 ‘경기관광’은 출시 나흘 만에 여행관련 무료 앱 순위 1위를 기록한 도내 인기 어플이다.

공공정보 제공 서비스 확대 및 경기 문화관광 경쟁력 제고를 위해 탄생한 ‘경기관광’은 스마트 폰이라는 플랫폼 하나로 도내 관광의 알짜배기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경기관광’은 도내 축제와 행사, 지역별 명소, 추천먹거리, 숙박정보 등 3천200여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두드러진 것은 이용자들이 직접 등록한 명소, 맛집을 다른 사용자에게도 공개하는 ‘나만의 명소’ 서비스와 리뷰기능 등을 제공해 상호 의견 교환도 가능하다.

타야 할 버스 위치·도착시간 실시간 확인

■ 경기버스정보 (모바일 웹, 아이폰, 안드로이드 서비스 제공)

‘경기버스정보’는 도내 시내버스의 운행상황을 실시간 수집·가공해 이용자에게 버스 위치 및 정류장 도착 예정시간 등을 제공한다. 실생활에 유용하다.

주요 기능은 ▲실시간 버스위치 및 도착시간 안내 ▲자주 이용하는 버스노선 및 정류장에 대한 즐겨찾기 ▲정류장 번호, 노선번호 입력을 통한 도착정보 서비스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즐겨찾기, 노선 검색, 정류소 검색, 경로 검색, GPS기능을 사용한 정류소 위치 검색 등의 주요메뉴를 이용해 보다 편리한 버스정보를 제공한다.

‘경기버스정보’는 이외에도 버스정류장에 있는 QR코드 인식을 통해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는 버스정보 확인도 가능하며 편리한 UI로 도내 버스이용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누릴 수 있다.

부동산 거래시 믿을만한 중개사무소 조회

■ 경기부동산 (아이폰, 안드로이드 서비스 제공)

도는 ‘경기부동산’ 이란 이름의 스마트폰 어플을 출시하고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한 부동산 실거래의 실시간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부동산’은 기존 포털과 동일하게 1필지에 대한 종합정보 조회 기능을 지원하며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공시지가, 개별·공동주택가격 등의 조회가 가능하다.

특히 부동산 중개사무소 및 중개업자에 대한 정보 조회도 가능해 부동산 거래에 있어 편리함과 신뢰성을 높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경기부동산’은 이와 함께 물류창고업 등록제 시행으로 신고된 물류창고 450개 업체를 우선적으로 데이베이스화한 뒤 물류창고·단지의 상호명, 위치, 연락처, 규모, 창고종류 등의 기본정보 제공도 함께 서비스 하고 있다.

독서의 계절, 가장 가까운 도서관은 어디?

■ 경기도서관 (아이폰 서비스 제공)

도 관련 어플의 첫 주자인 ‘경기도서관’은 도내 150여개의 다양한 도서관 정보를 모아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가 쉽게 검색하고 찾아가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현 위치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도서관의 위치를 찾아볼 수 있고, 좌석 수·도서장서 수·이용시간·휴관일·전화번호 등 해당 도서관의 상세정보도 안내받을 수 있다. 지도를 이용한 길 찾기로 이용자가 손쉽게 해당 도서관을 찾아갈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특히 ‘도서검색’ 기능을 통해 해당 도서를 보유하고 있는 도서관은 물론 도서의 정보와 대출가능 여부까지 파악할 수 있다. 어린이·다문화·장애인 등을 위한 특화도서관 안내기능으로 도내 도서관에 대한 알찬 정보망도 갖추고 있다.

도는 향후 기존 모바일 웹에서 지원되던 전자책 서비스 기능을 ‘경기도서관’ 어플로 통합해 콘텐츠의 폭을 꾸준히 넓혀갈 계획이다.

즐거운 산책 떠나고 싶을 땐 테마별로 검색

■ 경기산책로 (모바일 웹, 아이폰, 안드로이드)

도는 산책로 열풍에 발맞춰 도내 테마 산책로 정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경기산책로’ 어플의 운영에 나섰다.

‘경기산책로’는 물길따라 흐르는 길, 역사를 느끼는 길, 문화와 소통하는 길, 산과 함께 걷는 길, 평화누리길 등 5개 테마길 정보를 제공해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산책로 체험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 위치를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산책로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을 소지한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즐거운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는 수원화성 성곽길, 물길과 역사길이 만나는 남양주 다산길, 백제의 숨결이 살아있는 하남 위례길 등 116개의 산책로 제공을 통해 힐링뿐 아니라 역사·문화체험도 가능한 유용한 산책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지역별 검색·키워드 검색·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관심있는 산책로를 필요에 따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VR(가상현실)과 미리보기, 사진갤러리 등을 통해 산책로에 대한 사전 파악이 유용하도록 만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uuiieeww 2012-11-02 17:04:58
아이들의 독서습관 키워주는 방법!

아이북랜드의 독서천재 프로그램은
자연스럽게 아이의 독서습관을 길러준답니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 독서를 어려워하는아이에게
아이북랜드 독서천재를 선물해주세요^^

http://www.ibookla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