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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응대 매뉴얼 전 공직자 배포

수원시가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안) 3천여 부를 전 공직자에게 배포했다.

이번 매뉴얼에는 방문 및 전화민원 요령 등 민원인을 친절하게 응대하고, 공무원을 폭언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녹화, 녹음요령 등이 담겨있다.

매뉴얼은 민원응대 요령(방문, 전화 등)을 비롯해 폭언과 기물파손 등 특이상황별 민원응대요령, 녹화·녹음 요령, 민원실 상담부서 안전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또 상황별 주의사항, 응대 예시문, 사례 및 법령 등이 내용별로 함께 수록돼 있어 공직자의 이해와 적용을 돕는다.

장영수 365민원담당관은 “매뉴얼 숙지를 통한 대민서비스 향상이 중요하다”며 “항상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민원응대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10월 친절실천지침서인 ‘통하는 친절을 실천합시다’라는 제목의 친절 매뉴얼을 제작해 전 공직자에게 배부했고, 매뉴얼은 공직자의 민원친절응대 가이드의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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