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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사항 곧바로 처리‘현미경행정’ 눈에띄네

라수흥 장안구청장 ‘메모보고 시스템’ 97% 해결 성과

 

“지난 한 해 장안구의 가장 큰 성과는 소통하는 행정을 통한 구민의 만족감 향상에 있습니다.”

라수흥(사진) 수원 장안구청장은 지난 2012년 주민생활불편 해소를 구정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30만 구민의 생활속으로 찾아가 의견을 듣고 불편사항을 즉시 해결하는 세밀행정을 펼쳤다.

라 구청장의 세밀행정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것은 ‘현장행정 바로처리 메모보고 시스템’이다.

메모보고 시스템은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내부 결제절차를 간소화 해 민원현장의 직원들이 구청장에게 간단한 메모형식으로 보고해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한 구청장의 조치다.

라 구청장은 “메모보고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활용해 환경단체, 마을리더들과 함께 민원현장을 직접 찾아가 주민들의 평상시 불편사항을 듣고 즉시 해결하는 현장행정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구청장이 직접 나서는 현장행정을 추진한 결과 장안구는 도로와 교통 등 7개분야에서 총 2천947건의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찾아내 이중 97%인 2천869건을 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장안구만의 특색사업을 발굴해 구민에게 감동주는 행정으로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새마을부녀회와 함께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음식을 배우는 시간, 주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문화거리 조성을 위한 ‘내점포 앞 화분 내놓기 운동’의 동별 1개소 이상 시범거리 조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라 구청장은 주민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출근하고 싶은 직장분위기 조성에도 앞장서 전직원의 생일을 챙기기도 했다.

“전직원의 생일을 챙기는 것은 공직자 스스로가 주민들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즐거움을 주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또 매월 열리는 월례조회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미소가 아름다운 직원과의 만남’으로 명칭을 변경해 공연까지 곁들이면서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 구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성과를 거뒀다.

라수흥 구청장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있는 광교산을 보존하고 사람이 반갑고 살기좋은 도시를 가꾸는데 300여명의 장안구 공직자들은 항상 주민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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