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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렛츠고스쿨]안양 신안중학교

 

실천중심 인성교육·앞선 융합인재교육

작년 도내 중학 유일 STEAM 우수학교

전국 100대 우수校 선정 등 3관왕 쾌거

자연환경 활용 수리산 프로젝트 특색

교과 융합형·배움공동체·체험활동 등

다양한 수업… 자기발견·진로탐색 기회

인성사회성 교육 중시 꽃동네 수학여행

재능기부·봉사 등 배려·공감능력 키워

융합형 창의인재 교육 롤모델 자리매김

공교육 혁신 선도하는 안양 신안중학교

실천 중심 인성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으로 공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안양 신안중학교.

신안중학교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이자 안양시 혁신교육 지구내에 자리잡은 학교다.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꿈’과 ‘열정을 지닌 행복한 신안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최주석 교장, 오찬숙 교감을 비롯한 50여명의 교직원이 창의지성교육과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최주석 교장

교육혁신 연구·노력 지속

열정 지닌 신안人 키울 것

지난 한 해 많은 성과를 거뒀는데 앞으로 계획은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올해 신안중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STEAM 우수학교, 동북아 평화교육 최우수학교 등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수업실기대회에 나간 교원 4명이 1, 2, 3등급이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올해 혁신학교 운영 2년째인 신안중학교는 앞으로 구상중인 교육혁신 계획 또한 다양하다.

신안중학교는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활동 등을 통해 타인을 존중· 배려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인성사회성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창의지성수업을 위한 보다 전면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 도입, 지속성 있는 학년 연계 진로관리 등 함께 배우며 더불어 성장하는 꿈과 열정을 지닌 행복한 신안 인을 양성하기 위한 신안중학교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그 노력의 결과 신안중은 지난 한 해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교과부장관 표창 수상) ▲경기도 중학교 유일 STEAM 우수학교 선정(교과부장관 표창 수상) ▲독도 및 동북아 평화교육 운영 경기도교육청 최우수교 선정(교육감 표창 수상) 등 3관왕에 올랐다.

신안중이 진행하고 있는 혁신교육의 우수사례에 대해 살펴보자.

▲배움과 체험 중심의 함께하는 교육

신안중은 교과부요청 경기도교육청지정 STEAM시범학교로 교과융합형 수업 뿐 아니라 배움중심 공동체 수업, 교과기반 프로젝트 수업, 체험활동 중심 수업을 운영해 창의지성 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활동 등을 통해 타인을 존중·배려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인성사회성 교육을 중시한다.

학생들의 흥미를 반영한 방과후학교 및 토요프로그램,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동아리, 학생 주도의 축제 및 동아리발표회를 개최해 학생들이 자기 발견과 진로 탐색의 충분한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독서 및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방해 지역사회 학부모 및 인근 유·초·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지역 기관과 MOU체결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더불어 성장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창의융합 인성 교육 실천의 롤모델

신안중학교는 ‘감성과 인성을 깨우며 더불어 성장하는 창의융합 신안인 꿈 키우기’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편성, 창의적 체험활동, 인성 교육, 평가 영역 등을 특성화해 운영하고 있다.

먼저 ‘창의·인성 키우기’를 목표로 학교와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해 교과통합프로젝트 수업, 수리산 프로젝트 수업 주간, NEAT 대비 체험 중심 영어 교육 등을 운영했다.

그밖에도 ‘배려·공감 능력 키우기’를 위해 교과 연계 인성 교육과 꽃동네로 떠나는 수학여행, 신안 행복 락(樂) 프로젝트 등의 체험 중심 인성 교육을 운영했으며 평가를 통한 ‘가능성 키우기’를 목표로 신안중만의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평가 체제를 연계하기 위해 수행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교사 연수 및 평가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2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돼 교과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자연 속 체험 활동으로 기르는 창의지성

학교 주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수리산 프로젝트’는 체험 중심의 교과통합 프로젝트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신안중학교만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주간에는 모든 교과가 수리산을 주제로 한 현장수업과 교실수업을 진행했다.

학년별 모둠별로 진행되는 현장수업에서 학생들은 코스를 따라 총 8군데의 부스를 거치며 각 교과의 과제를 해결해야 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실수업을 통해 만들어진 보고서와 작품들은 수행 평가 및 지필 평가에 반영됐다.

학생들은 운동 중 심박 수의 변화(체육), 나무의 단면 넓이와 높이 구하기(수학), 수리산 알리미 프로젝트(정보), 수리산으로 표현하는 나(미술) 등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교과와 교과간 교실과 교실 밖의 통합을 경험했다.

▲융합형 과학교육으로 창의적 사고력 쑥쑥

신안중학교 혁신교육의 핵심은 창의지성 함양을 위한 수업 혁신이다.

신안중학교는 2011년 9월 경기도교육청 지정 경기 융합형 과학교육(STEAM) 거점학교를 시작으로 2012년 3월부터 교과부 요청 STEAM시범학교로서 융합인재교육에 힘쓰고 있다.

STEAM교육은 교과간의 통합적 교육 접근 방식을 토대로 과학 원리에 기반을 두고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영역을 녹인 융합과학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STEAM 연구주제는 ‘STEAM UP 프로젝트를 통한 창의인재 육성방안’으로, 1학년은 과학중심, 2학년은 예술중심(음악&미술), 3학년은 기술&공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 연계 통합 프로젝트로 1학년 안양천 다시보기, 2학년 자연 더하기&예술 다시보기, 3학년 정약용 다시보기를 진행했다.

또 교사들은 STEAM 교육을 위한 연구 및 수업 혁신 활동을 토대로 도교육청 관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STEAM 교육 현장컨설팅’을 실시, 명실상부한 경기도 STEAM 교육의 리더스쿨로서 자리매김했다.

교사 및 학생, 학부모 또한 STEAM 교육에 대해 95% 이상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 노력과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2 STEAM 우수학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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