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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취임1주년 최홍철 경기 평택항만공사 사장

“평택항, 개항 26년만에 물동량 1억톤 달성”
“복지·문화·관광 조화이룬 복합 항만 만들터”
항로의 다변화·신규화물 창출 항로개설 추진

 

“복지·문화·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융·복합 항만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최근 취임 1주년을 맞은 최홍철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평택항의 물류 경쟁력과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하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대상’을 수상했으며 최단기간 내 화물량 1억t 달성, 자동차 수출입처리 3년 연속 1위라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1일 평택항 마린센터 공사 집무실에서 진행한 본지와의 대담을 통해 최홍철 사장의 앞으로 계획과 비전을 들었다.

다음은 최 사장과의 일문일답.

지난해 가장 큰 성과를 꼽으라면

1986년 개항 후 26년 만에 총 물동량 1억t을 달성했다.

이는 개항이래 사상 최대치 기록으로, 국내 31개 무역항 중 최단기간 내 1억t 이상을 달성한 항만으로 기록됐다.

부산항(137년) 인천항(130년)에 비해 역사가 100년도 모자라는 ‘젊은’ 평택항의 성과는 분명 괄목할 만한 성장이라 자부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소유의 평택시 포승물류부지가 공사로 현물출자가 완료돼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역주민·항만근로자를 위한 무료 음악회 개최, 무료 의료검진, 무료 영화상영 등 사회공헌 노력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평택항의 성적 전망과 운영계획은

주요 교역국인 중국과의 교역량 증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항로의 다변화와 신규화물 창출을 위해 항로개설에 무게를 둘 생각이다.

올해 자동차 부문 9%, 카페리 여객 부문 6%, 총 화물 및 컨테이너 5%의 물동량 증가를 목표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해 나가고 경기 서해안, 남·북부 지역의 신규 화주 발굴 및 물동량 창출을 위해 해당 시·군 및 상공회의소, 유관단체와 공동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취임 후 중점을 둔 분야가 있다면

질적성장을 위해 평택항을 지탱하는 근로자와 소무역상인,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초점을 두고 추진했다.

이들을 만나보니 인근에 병원·약국 인프라가 부족해 의료 서비스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이에 경기도의료원과 의료소외 계층과 지역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복지 서비스 양해각서를 체결, 현재까지 1천명의 소무역상인과 항만근로자 등이 무료진료 혜택을 받았다. 올해를 평택항에 사람이 모이고, 관광객이 찾아오고, 항만근로자와 지역주민이 행복한 복지·문화·관광의 융복합 항만으로 새롭게 변신하는 원년의 해로 삼고자 한다.

평택항의 지속적인 발전 위한 해법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항만공사(PA)가 아니다.

전국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공기업법에 의해서 지방공사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항만 관리주체를 국가에서 지방정부와 민간으로 옮겨가 신속한 의사결정과 재정운영으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해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항만을 국가가 독점 사업으로 가지고 있다.

이는 지방분권화 대세 추세에도 맞지 않다.

관리운영권, 권한은 넘기고, 국가는 재정지원, 예산지원을 해야 된다.

평택항은 국책항만으로 지정돼 있으면서도 지방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좋은 모델이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항만을 이용하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활성화를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지원과 고민을 찾아볼 수가 없다.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

항만 근로자와 항만 이용자, 소무역상인 등을 위한 지원 인프라 측면에 대해서는 나몰라라 하고 부두만 지으며 뭐하나.

이에 공사는 항만 지원서비스 개선에 더욱 고심하고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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