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상록관목으로 유럽이나 지중해연안에서는 방향성 식물로서 향수나 약품의 재료로 쓰이며 더위에 강하고 병충해도 별로 없어 튼튼하다는 특성이 있다. 이 로즈마리는 꽃이나 잎 등을 건드리기만 해도 짙은 향기를 풍기며 살균, 소독, 방충작용이 있어 옛날부터 많이 이용됐다. 17세기경 영국에서 전염병이 유행했을 때, 사람들은 로즈마리가 병마를 물리친다고 믿었기 때문에 마룻바닥에 깔거나 작은 꽃다발로 묶어 들고 다니며 병마로부터 지키기 위해 부적처럼 이용했다고 한다.

로즈마리 유래

Rosmainus라는 학명은 라틴어의 Ros(이슬)와 marinus(바다)의 합성어로, 그 어원은 해풍이 와 닿는 바닷가 벼랑에서도 독특한 향기를 풍기며 자라는 자생상태에서 비롯된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또 그리스신화에서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바다의 물거품에서 탄생했다하여 신성시했는데 향기로운 로즈마리가 물보라 치는 바닷가에서 자라 그녀의 신목으로서 사랑과 헌신을 상징한다며 바다 이슬이라는 어원으로 풀이한다.

로즈마리 활용

요리에…

▷ 로즈마리는 고기요리에 많이 쓰이며, 특히 이탈리아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리재료다. 잎은 장시간 조리해도 향이 남아 스튜, 수프, 소시지, 비스킷, 잼 등의 향료로 이용된다.

▷ 신선한 잔가지를 양고기 밑에 깔거나 닭고기와 생선 속에 넣어 요리하면 좋다.

▷ 잎은 토마토 수프, 햄 구이나 찜 요리, 비스킷 믹스나 빵 도우 등에 사용된다.

▷ 다른 허브와 같이 오일이나 식초에 넣어 조리하면 좋다.

※ 로즈마리의 과용은 금물이며 임신 중의 복용은 피해야 한다.

생활에…

▷ 어깨 결림, 근육통, 혈액 순환, 지방 분해, 탈모에 도움이 되며, 캐리어 오일 1스푼, 로즈마리 2방울, 라벤더 2방울을 희석하여 복부 부위를 마사지 해주면 변비에 좋다. 또한 실내 방향에도 효과적이다.

▷ 식후 소화촉진, 거담이 생기는 감기 증상, 수험생들의 기분전환, 혈액순환 등에도 효과가 있다.

로즈마리 키우기

로즈마리의 품종에는 곧게 자라는 R.officinalis와 옆으로 퍼지는 creeping rosemary가 있는데 향과 약효에는 차이가 없으나 크립핑 로즈마리는 추위에 약하다.

▶ 레몬밤

 

 

 

레몬향이 나는 멜리사는 2천년 전부터 재배해 온 역사가 길고 그 약효나 꿀의 가치가 향유에 버금간다 하여 밤(balm)을 붙여 레몬밤이라고 한다.

진정, 소화, 진경, 발한, 해열 등에 도움이 되며 잎에 함유된 에센선 오일은 우울증, 신경성 두통, 기억력 저하, 발열 등에 잘 들어 신경계통, 호흡기계통, 심장, 순환기계통, 소화기계통의 약으로 쓰인다. 잎으로 만든 허브차는 뇌의 활동을 높여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우울증을 물리친다고 알려져 학자의 허브로도 유명하다.

레몬밤은 감기나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노쇠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명성이 높다.

레몬밤 유래

학명의 melissa는 라틴어의 꿀벌을 뜻하며, 꽃에 꿀이 많아 꿀벌이 많이 모여들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한다. 그래서 Bee balm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린다. 그리스신화에는 주신 제우스를 양육한 반신반인인 자매 중 꿀을 먹여 키운 동생의 이름을 따서 멜리사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레몬밤의 꽃말은 동정심, 위로, 애정이다.

레몬밤 활용

요리에…

레몬밤은 육류요리, 샐러드, 디저트 등에 부향제로 이용되며 냉음료, 과자, 젤리, 샤벳, 요구르트, 소스 등에 사용된다. 레몬밤 잎을 한 장씩 찢어 손바닥에 놓고 쳐서 향이 나게 한 후, 제빙용 용기에 넣고 물을 부어 얼리면 레몬향이 나는 얼음이 된다.

생활에…

소화를 돕고, 식욕을 촉진하며 위장의 강장제로도 효과가 있어 식전 식후의 음료로 좋다. 목욕재로도 효과가 있으며, 건조시키면 향기가 오래 남아 포푸리로 많이 이용된다. 또한 정신을 안정시키는 진정효과가 있어 안면용 베갯속 등에도 사용된다.

레몬밤 키우기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땅이 적절하다. 토양에 비료분이 적거나 건조하면 잎이 누렇게 되며, 과습하거나 그늘이 지면 향기가 좋지 않아 반 그늘진 곳이 적당하다. 파종 시기는 3~4월과 9월이며 씨가 깨알만하므로 묘상이나 지피포트에 3~4개씩 점뿌림한다. 꺾꽂이는 여름에 다소 굳어진 가지 줄기를 5~7cm 길이로 잘라 꽂으면 10일이면 뿌리가 난다.

▶ 유카리

 

 

 

유카리의 원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 타즈마니아이며 오세아니아의 삼림상을 특정 짓는 세계에서 가장 키 큰 나무로 꼽힌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해안 쪽 무성한 나무로 코알라의 먹이가 되는 나무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300여 종이나 있어서 코알라가 즐겨 먹는 것은 특정한 종류의 잎이다. 유카리 중에는 내한성이 약한 것과 강한 것 등 다양한데, Blue gum은 내한성이 있어 제주도와 남부해안 지방에서 절엽용으로 쓰인다. 공해에도 강하고 생장이 빠르며 병충해가 없는 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강풍에 약하다는 결점이 있다.

유카리 활용

▷ 초기 감기, 기침, 코막힘, 기관지염, 근육통, 관절 통증에 도움이 되며 감기나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유칼립투스 오일을 아로마 램프나 룸스프레이에 넣어 사용하면 예방 가능하다. 또한 집안이나 사무실 내 가습기나 발향기를 이용하면 실내 살균 소독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 형성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임산부, 고혈압 및 간질 환자는 주의해야한다.

▷ 맑고 상쾌한 유칼립투스 오일은 휘발성이 강하며 살균력이 뛰어나, 호흡기질환이나 여러 가지 감염에 효과적이다.

▷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서 외용약으로 쓰이며 유카리유는 소염, 청량, 방부의 작용이 있어서 신경통, 류마티스, 화상, 피부병 등의 도포, 마사지용으로 쓰인다. 또한 거담 작용으로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 증기흡입요법에 효과가 있다.

▷ 레몬 유카리(E.citriodora)는 80~90%의 Citronella가 함유되어 향료 채취를 위해 널리 재배된다. 줄기가 비늘처럼 벗겨지고 키는 20m로 작은 편이다. 잎을 비비면 레몬 같은 강한 향기가 나며 Lemon scented gum이라는 이름처럼 정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 페퍼민트 유카리(E.piperita)는 시드니 페퍼민트라고도 하며 박하 같은 향기의 정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박하의 합성원료로 쓰인다.

유카리 키우기

해가 잘 드는 곳이 좋으며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땅이 이상적이다. 씨로만 번식되며 한여름과 한겨울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센티드 제라늄

 

 

 

센티드 제라늄의 원산지는 남아프리카로, 잎이나 줄기에 여러 가지 향기의 정유를 함유한다. 관상용은 제라늄이라 하고, 향료의 원료 식물일 때는 센티드 제라늄이라고 한다. 그린 플로럴 풍의 제라늄 향은 마음을 편안하게 유도해 피곤하고 지친 심신을 회복시켜준다. 제라늄 오일은 호르몬 밸런스를 조정하며 체액의 밸런스를 조절해 림프 순환을 돕는다.

-로즈제라늄(학명:pelargonium graveolens) : 거치가 있고, 잎과 줄기에 장미 같은 향기가 있는데 이것을 증류 추출한 것이 제라늄오일이다. 이 향료는 화장수, 클렌징크림 같은 화장품과 향수, 요리의 부향제로 많이 사용된다.

-애플제라늄(학명:pelargoium odoratissimum) : 잎, 줄기에서 사과 같은 향기가 난다. 키가 작은 다년초로 잎은 둥근 하트형의 거치가 있으며 약간 곱슬거린다. 꽃빛은 흰색이며 위쪽 꽃잎 2장에 빨간 무늬가 있다.

-레몬제라늄(학명:pelargonium crispum) : 레몬에 가까운 향기가 있다. 잎은 3cm 길이로 깊이 갈라져 있으며 회록색으로 잎 가장자리에 둔한 거치가 있는데 닭의 볏처럼 쭈글쭈글하다.

-페퍼민트 제라늄(학명:p.tomentosum) : 페퍼민트 같은 자극성이 있는 향기를 지닌다. 반저목으로 잎이 많이 나며 잎에 부드러운 털이 밀생한다. 모양은 하트형으로 얕게 갈라져 있다.

제라늄 유래

학명의 ‘Pelargonium’은 라틴어의 ‘pelargos(황새)’를 뜻하며, 제라늄의 씨가 황새의 부리를 닮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리고 종명의 ’graveolens‘는 ‘gravis(강한)’와 ‘olens(향기롭다)’의 합성어로 강한 향기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라늄의 꽃말은 ‘행복’이다.

제라늄 활용

요리에…

▷ 주스, 잼, 차, 아이스크림, 과일샐러드, 후르츠펀치, 샤베트 등의 부향제로 많이 사용된다.

생활에…

▷ 여성의 트러블(월경 전 증후군, 생리 장애, 폐경기 등), 노화피부, 부종, 셀룰라이트 등에 한두 방울씩 사용하면 좋다.

▷ 캐리어오일(호호바) 1스푼에 제라늄 오일 3방울을 희석하여 마사지하면 유선 발달에 도움이 된다.

제라늄 키우기

따뜻한 기후를 좋아하며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양토와 같은 땅이 적당하다. 씨와 꺾꽂이로 번식하며, 삽목 시기는 봄과 가을이 알맞다. 정식은 15도가 될 때(봄, 가을) 모종의 본 잎이 5장 이상 된 튼튼한 것을 심고 밑거름과 웃거름을 충분히 준다. 2~3년에 한 번씩 포기를 갱신하면 좋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