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세관(세관장 박성우)은 23일 3층 강당에서 '세관서비스 헌장'의 적극적 이행을 위해 세관직원의 실천의지를 제고시키는 한편 '깨끗하고 투명한 세관 만들기 운동'의 실천으로 수원세관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국서비스아카데미 최민영 강사를 초빙, 친절서비스교육을가졌다.
최 강사는 "친절하기 위해서는 많이 웃어야 하는데 억지로 웃는 웃음도 기뻐서 웃는 웃음의 80%의 효과가 있는 것이므로 많이 웃어야하며, 10초간 웃으면 3분운동의 효과가 있으며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여성에게 있어 최고의 화장술은 웃음이므로 많이 웃는것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니 많이 웃는것이 좋다"고 밝혔다.
최 강사는 또 "서비스에서 100 - 1= 0(백 마이너스 1은 영)이라는 말이 있는데, 백번 친절하다가도 한번만 불친절하면 기분이 상하고 불친절한 것이 되어버리므로 1번의 불친절도 안된다"고 역설했다.
최 강사는 "우리가 고객에게 친절해야 하는 이유는 고객은 누군가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며 필요한 사람이며, 또한 고객이 제출하는 서류가 한가지 챠트번호표에 불과할 수 있지만 그 사람에게 있어서는 가장 소중한 서류일 수 있으므로 어느누구 어떤서류에 대해서도 하찮게 대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표명구기자 mgpyo@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