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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구·남동구청장 지원위해 출마 새정치민주연합과 연대 하겠다”

내가 적임자다
김 성 진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

 

6·4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세월호 침몰로 멈춰서 있던 대한민국의 정치시계가 다시 움직이고 있다. 급박한 선거일정으로 인해 각 정당들은 본격적인 경선일정을 재개했다. 인천시장 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송영길 현 시장이 재선을 노리고 있다.

새누리당도 유정복 전 장관이 큰 차이로 안상수 전 시장을 이기며 여야 1대1 선거구도를 확정시켰다. 현재 세월호 침몰이라는 국가적 재난 앞에 무기력하고 부패한 모습을 백일하에 드러낸 여당과 야당에 대한 국민들의 질책의 목소리가 높아져 있다. 이번 6·4지방선거에서 정치권에 대한 반감이 극에 달한 민심의 향배는 과연 어떤 변수를 만들어낼까?

진보진영은 정의당의 김성진 예비후보와 통합진보당 신창현 예비후보가 독자적인 진보진영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지다.

국민에게 실망을 준 기존 정치권에 대해 쓴 목소리를 내고, 대안세력으로서 진보진영의 선거정책들을 검증받겠다고 한다.

인천시장 선거에서도 의미있는 득표율과 가능한 목표의 지방의원들의 의석을 확보하겠다며 지방선거에 불퇴전의 각오로 임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10년간 풀뿌리 정치를 실천해온 정의당 김성진 예비후보를 만나봤다.



4년 전 진보진영은 야권연대를 통해서 송영길 시장에게 후보를 양보했는데, 이번에 독자 출마하게 된 배경은.

통합진보당 사태를 좌시할 수 없어 그분들과 갈라서며 새롭게 만든 당이 정의당이다.

아직 시민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6·4지방선거를 계기로 당과 당의 정책을 공식적으로 널리 알리는 동시에 조택상 동구청장과 배진교 남동구청장 등 현역들을 지원하기 위해 출마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는 연대하겠다’는 것이 공식입장이다.

단, 3가지 전제조건을 갖춰 논의를 할 것이다. 첫째 정책에 기반한 비전 공유, 둘째 합치는 게 아닌 공동연립체 구성, 끝으로 시정평가 및 시민평가에 기반한 후보단일화란 기준과 원칙을 세워 대화를 시작할 방침이다.



진보진영 관점에서 바라본 송 시장의 4년 시정을 평가하면.

공과가 분명히 있다. 일단 송 시장은 전 시장이 벌여 놓은 사업을 수습하고 뒷감당하느라 너무 긴 시간을 허비한 측면이 있다.

인천발전의 과제를 외부에서 찾을 게 아니라 내부에서, 가까이서 찾을 필요가 있다.

물론 경제자유구역의 투자유치, 외자유치 부분은 성과가 있었다. 하지만 각종 시 재원의 매각 등에서 보여지듯이 투명한 재정 공개·처리와 시민시정참여 측면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 서민들의 삶은 전 시장 때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게 없어 보인다.



진보진영이 수세에 몰려있다. 난세를 타개할 당 차원의 전략과 개인적 해법은.

진보정당 10년의 공든 탑이 도덕성의 문제로 무너지고 갈라졌다. 통합진보당과 결별한 가장 큰 원인은 종북문제가 아니라 지난 비례대표의원 선거과정에서 보여진 당의 비민주성과 국민께 사죄하지 않은 권위적 모습 때문이다.

진보의 무기는 어디까지나 서민대중들을 위한 자기 희생, 자기 반성이어야 한다. 정의당으로 갈라져 나와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불가피한 결정이었다.

그러나 정의당 소속 조택상·배진교 구청장이 각각 동구와 남동구에서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조 구청장은 판잣집들이 즐비한 쪽방촌에 ‘괭이부리마을’ 보금자리 주택을 완공하고, 화수부두를 부활시켰고, 배 구청장의 경우, 전국 구청장 공약이행률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두 구청장은 시민과의 소통에 기반한 정책을 실행해 왔고, 새로운 성과물들을 거둬내고 있어 이를 통해 정의당의 존재감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야권분열은 필패다. 밝지 않은 선거 전망 속에서 진보정당의 대표로서 어떻게 선거에 임할 것인가.

일단 당을 알리고 지켜야 한다.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후보를 내지 않은 상황이라 인천에 대한 당차원의 요구와 기대가 높은 상황이다. 당의 존재감과 비전을 인천시장을 통해 피력하는 동시에 야권연대를 통해 새누리당의 독주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



정의당의 공약은 타 후보들의 개발중심공약에 비해 시민들에게 설득력이 약하다는 지적이 있다. 인천 경제의 해법은.

국가의 획일적 경제시스템은 한계가 있고, 지역적 특성이나 욕구를 반영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

시와 지역 학계, 시민사회 진영이 지역의 부와 재원을 지역 내에서 선순환시키는 ‘지역 자립경제’, ‘사회적 경제’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쉽게 말해 인천에 있는 대기업의 이윤과 세금이 중앙이 아닌, 인천으로 들어오게 하고, 지역 전담은행을 설립해 중소기업의 자금순환을 돕자는 것이다.

또 국세나 양도소득세, 보통교부세 등의 지역 배분을 늘려 세수 증액을 통한 재정확보가 시급하다. 중소상인의 경우, 소상공지원센터와 도·소매통합물류센터를 최소 구별로 한곳씩 구축해야 한다.



타 후보들에 비해 자신의 장점과 경쟁력은.

20세 때부터 인천에 살았다. 인하대에 와서 학생운동을 시작했고, 시민들 속에서 시민운동 하고, 늘 인천 시민들과 함께 했다.

지금은 선·후배, 동문들이 다 인천의 시민사회단체로 퍼져나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시민들과 함께 있으면 문제가 무엇인지, 답이 무엇인지 다 알게 된다. 이 분들과 소통하면서 인천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35년이었다. 주목만할 성과는 새누리당의 지난번 대선 공약이다. 박근혜 후보조차도 진보정당의 공약을 내걸었다.

대한민국에서 복지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이 공론화되기까지 진보정당들의 피와 땀이 녹아 있는 부분이다. 자부심을 가질만한 성과물이 아닐 수 없다.

문제는 박근혜 정부에서도 보여지듯이 말뿐인 민생정책이 아니라 실행이 필요한데, 정의당은 준비해 왔고 묵묵히 실천해 왔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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