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깨방정 CF로 1~4월 홍콩 유튜브 조회수 1위 오른 이광수

중화권 평정한 ‘기린맨 프린스’

 

 

중화권 시장공략에 필요한 존재
네슬레 홍콩·마카오 모델 발탁
국내 제과·커피 앞다퉈 러브콜

순박한 이미지로 중국인에 호감
‘런닝맨’서 허당같은 ‘기린맨’
밉지 않는 캐릭터로 급부상


황금색과 붉은색 전통 의상을 입은 ‘멀대’ 같은 남자가 팔과 다리를 연방 털어댄다. 남자의 방정맞은 춤이 묘하게도 중독성 있는 이 동영상은 올해 1~4월 홍콩 유튜브 조회 수 1위에 오르며 ‘2015 시즌1 최고 광고상’을 받았다. 동영상 속 남자는 바로 배우 이광수(30). 이광수를 연호하는 곳은 홍콩만이 아니다. 그는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국 본토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누린다. 190㎝에 달하는 큰 키 탓에 코믹한 ‘기린’ 정도로 인식됐던 이광수는 어떻게 ‘아시아 프린스’로 불리게 됐을까.



◇ ‘광고 킹’에 오른 ‘아시아 프린스’

이광수는 지난해 12월 외국인으로는 최초로 네슬레 ‘프루팁스’의 홍콩·마카오 모델로 발탁돼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 제품 겉포장에 이광수 이름이 한글로도 표기된 사실은 그의 인기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는 올해 4월부터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말레이시아 광고 모델로 활동하면서 현지 최대 영화관 체인인 TGV의 극장 에티켓 영상에도 등장하고 있다.

중국 본토에서도 오리온 ‘오! 감자’와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타이거 떡볶이 모델로 나섰다.

이광수가 올해 1월 방문한 베트남 호찌민의 국내 커피브랜드 1호점 개소 행사에는 현지 팬 2천여 명과 취재진이 몰리면서 인산인해를 이뤘다.

명실 공히 한류스타가 된 이광수를 찾는 국내 기업들도 줄을 잇고 있다.

이광수를 기용한 브랜드는 모바일 게임(히어로스 차지)과 프랜차이즈 커피(달콤커피), 제습기(위닉스), 화장품(클레어스코리아), 테마파크(대명리조트 오션월드) 등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이광수는 다재다능한 활동을 하는 한류열풍 주역”(달콤커피), “이광수를 통해 중국을 포함,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려고 한다”(대명리조트)는 말처럼 국내 광고주들이 하나같이 내세우는 이광수 발탁 배경

◇ 밉지 않은 ‘런닝맨의 기린’으로 아시아 공략 성공

이광수는 김수현이나 이민호 같은 미남도 아니고, 아직 걸출한 연기력을 선보인 작품도 없다.

그는 2009년 MBC TV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의 광수 역으로 데뷔한 이래 국내에서는 한동안 익살스러운 이미지의 조연급 연예인에 머물러 있었다.

2010년 7월 새롭게 선보인 ‘런닝맨’에 합류한 이광수는 온몸을 휘청거리면서 내달리는 ‘기린’으로 시청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왔다.

‘배신 기린’으로 불릴 정도로 게임 도중 상대를 곧잘 배신하지만, 그의 순박하고 여린 마음씨가 카메라 앞에 종종 노출되기도 한다. ‘런닝맨’이 갈수록 외국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으면서 덩달아 이러한 이광수 캐릭터도 동남아 지역에서 통했다.

기존의 화려한 한류스타는 아니지만, 친근하고 순박한 이미지의 이광수에 호감을 표시하는 아시아인들이 늘어난 것이다.

이광수가 최근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이 꼽은 해외 성공 가능성이 가장 큰 한국인에 선정됐다는 점도 이광수의 여전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다.

경희대 국제교육원이 올해 4월 한국에서 공부하는 57개국 출신 외국인들에게 ‘고향에서 가장 성공할 것 같은 한국 사람’을 설문한 결과 이광수는 득표율 22.2%로 16%에 그친 유재석을 제쳤다.

이광수의 성공사례가 제2, 제3의 예능 한류스타 탄생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