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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달수 경기도의회 정보화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안경환 기자  |  jing@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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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0월 12일  14:52:45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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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홈피 개편·의원 블로그 한곳에

맞춤형 SNS활용 교육… 소통 강화나서



국회 도서관 연계해 열람 시스템구축

안행위로 기후변화 에너지 분야도 심혈



경기도의회는 도민 소통의 일환으로 2개의 특별위원회를 구성, 운영중이다. 간행물편찬위원회와 정보화위원회로 간행물편찬위는 오프라인, 정보화위는 온라인 부문의 도민 소통 강화창구인 셈이다. 정보화위는 이를 위해 도의회 홈페이지를 개편해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의정기록실을 만들고, 또 최근 트렌드에 맞춰 도의원 개개인에 맞춤형 SNS 활용 교육도 하고 있다. 보다 신속하고 명확하게 도의원 개개인의 활동사항을 도민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취지다. 김달수(새정치민주연합·고양8) 위원장을 만나 정보화위의 도민소통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정보공개’, ‘홈페이지 시스템 개선’ ‘SNS활성화’

김달수 위원장이 얘기한 도의회 정보화위원회의 주 역할은 이 같은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모두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이다.

도의회 홈페이지나 의원 개개인의 블로그 등을 통해 의정활동 사항을 도민과 공유하고, 또 보다 많은 도정과 도의회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것도 이같은 취지의 일환이다.

김 위원장은 정보화위 역할의 중점은 “도민과의 소통”이라며 “이를 위해 홈페이지도 새롭게 개편하고, 의원 맞춤형 SNS 교육 등도 진행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의회는 지난 7월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 의원과 도민간 쌍방향 소통 공간인 의정기록실을 신설했다.

의정기록실에는 도의원별 의정활동과 의정영상·의정포토·의정보도·상임위 뉴스레터 등이 담긴다. 기존 의원 개개인이 운영하던 블로그나 의정활동 자료들을 한 곳에 담아 도민이 보다 쉽게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의원별 맞춤형 SNS 교육은 영상편집과 글쓰기, SNS활용 등에 중점을 뒀다. 의원별 의정활동과 SNS 연계를 통해 도민에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해서다.

김 위원장은 “올해는 도민 소통 강화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며 내년부터 구체적인 콘텐츠를 갖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 6월 도의회 정보화위원회 설치와 운영 조례를 전부개정했다.

개정을 통해 정보화위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의정지원 정보화 기반 구축과 교육, 의회 대표 SNS 운영 및 관리 부분을 추가시켰다.

의회도서관 도서관리시스템과 입법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정보화위의 주 역할 중 하나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게 국회도서관으로 도의회 도서관에서도 국회도서관과의 검색과 열람, 프린트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돼있다”며 “시민들이나 학생들이 필요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기후변화 대응 특히 에너지분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김 위원장은 “에너지는 산업의 기반이 되기도 하지만 장거리 송전선 등으로 지역갈등의 문제 요인도 된다”며 “에너지 자립화, 에너지 분권화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도내에는 신재생에너지를 제외한 화력(1곳), 열병합(11곳), 복합화력(9곳) 등 21개 대규모 발전시설이 14개 시·군에서 운영중이다.

하지만 민간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이들 시설의 평균 가동률은 50% 수준에 그치고 있다.

또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소를 비롯한 일부 시설은 누적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이는 정부가 전력수요를 과다하게 책정해 시설을 늘렸으나 실제 전력수요는 기저발전인 원자력과 석탄에 의한 발전소만으로도 충분, 과잉공급에 따른 전력가격 하락때문이라고 김 위원장은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도내 발전시설의 가동률을 70~80%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서울시·인천시 등과 연계하면 수도권 에너지 자립이 가능하다”며 “에너지 자립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0여년간 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했던 김 위원장은 학생들의 유해환경 개선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핵심은 도내 330개 초·중·고에 설치된 인조잔디.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민체육진흥공단을 통해 예산의 80% 정도를 지원하며 설치를 주도했다는 게 김 위원장의 설명했다. 이들 각급학교에 설치된 인조잔디는 지난해 문광부의 전수조사 조사결과, 40여곳이 유해판정을 받았다.

또 전체의 약 35%가 인조잔디 내구연한인 7년을 넘어섰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은 철거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인조잔디 자체가 문제인데 개보수 등은 말이 안된다. 철거 후 흙이나 천연잔디로 교체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은 이와 관련 중앙정부에 비용 요청 등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내 각급학교에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지난 4월 기준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곳은 초등학교 172곳, 중학교 88곳, 고등학교 20곳, 특수학교 등 모두 281곳에 달한다. 이들 학교는 모두 15학급 미만이다.

학교보건법은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일정 규모 이하의 학교에는 순회보건교사를 두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재정상의 이유로 15학급 미만 학교에는 보건교사를 두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은 “학교, 특히 초등학교에 학생들의 건강을 담당할 보건교사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교육청 예산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게 학생 관련인데 이같은 부분은 배정도 하지 않고, 예산타령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경환·이슬하 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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