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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은 트루먼쇼 같아… 유일한 통로 ‘베일’”

 

새멤버 엄주혁 영입 3인조 컴백

밴드 이름 끝 글자 love로 바꿔

멤버 모두 작사·작곡·편곡 참여

“공연 브랜드로 만드는 것 목표”

가수 김원준의 밴드 ‘베일’이 7년 만에 정규 앨범으로 돌아왔다.

2006년 김원준, 김구, 정한종, 이창현, 강선우 등 5인조로 1집 ‘베일’(VEIL)을 선보인 베일은 2007년 ‘레슨 01’(Lesson 01), 2008년 ‘1.5 레슨 컴플리트’(1.5 Lesson Complete)를 끝으로 휴식기를 가졌다.

마지막 앨범 이후 7년 만에 원년 멤버인 김원준, 정한종에 새 멤버 엄주혁을 영입해 3인조로 새 앨범 ‘커밍 홈’(Coming Home)을 내놓은 이들을 최근 서울 강남에서 만났다.

그간 김원준과 정한종은 사실상 밴드 활동을 포기하고서 각자의 길을 가고 있었다.

“한종 형에게 ‘이렇게 사는 건 아니다’라고 했던 것 같아요. 이렇게 사업은 안했으면 좋겠다고요. 형은 뮤지션인데, 뮤지션이 사업을 하고 있으니까 너무 이상했죠. 그래서 곡부터 쓰자고 했어요.”(김원준)

“7년 동안 완전히 떠나 있다가도 돌아올 수 있는 밴드가 있다는 게 정말 다행이고, 이제 사는 것 같아요. 이런 친구들이 없었으면 저 같은 노장을 어디서 받아주겠어요.(웃음)”(정한종)

정한종은 시베리안 허스키, 펑키브라운 등에서 작곡가 겸 기타리스트로 활동한 엄주혁을 끌어들였다.

“기타 개인지도를 하면서 지내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꼭 내가 기타를 이렇게 열심히 치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친 거죠. 기타를 모두 처분하고 ‘작곡만 하자’ 생각했는데 한종 형이 어느 날 같이 다시 밴드를 해보자고 하더라고요. 원래 형을 흠모하고 있었기에 바로 받아들였죠.”(엄주혁)

다시 만난 이들은 밴드 이름부터 고쳤다. 원래 ‘삶의 다양한 요소’(Various Elements in Life)라는 의미였던 ‘베일’(VEIL)의 끝 글자 ‘L’을 ‘삶’(Life)에서 ‘사랑’(Love)으로 바꾼 것이다.

“처음 밴드를 시작할 때도 사실은 ‘사랑’의 ‘L’을 쓰고 싶었어요. 그런데 사랑보다 더 큰 주제를 담아야겠다는 생각에 ‘삶’으로 확장했죠. 10년 전에는 ‘우리의 삶은? 우리 인생은?’ 이런 거창한 얘기를 하고 음악에 힘이 많이 들어갔는데, 지금은 사람에 주목하게 된 것 같아요.”(김원준)

“10년 전 저희 공연은 조금 어두웠어요. 그땐 자연스러운 것보다 뭔가를 보여주고 싶었죠. 음악으로 인정받고 싶고, 인정 못 받으면 날이 서 있고요. 이제는 그때의 거품을 뺐죠.”(정한종)

지난해 말 작업을 시작해 1년 만에 완성한 이번 앨범은 첫 곡부터 마지막 곡까지 한 남자의 사랑을 주제로 한다. 처음 사랑에 빠졌을 때의 설렘을 노래한 캐주얼한 록 ‘왜 이럴까’, 로맨틱한 발라드 ‘별’, 탱고 풍의 편곡을 한 ‘슬로 댄스’(Slow Dance), 얼터너티브 록을 가미한 ‘내버려둬’ 등 10곡이 수록됐다.

다양한 장르를 도입한 데 대해 정한종은 “장르를 한정하기보다 가사와 화자에 가장 어울리는 표현이 뭘까를 중요하게 생각했다”며 “10곡의 상황이 다 다른데, ‘이 남자가 이런 환경, 이런 상황에 있다면 어떻게 표현될까’ 라는 고민이 다양성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래는 모두 3명이 함께 작사·작곡·편곡을 했다. 멤버들은 “노래는 정확히 삼등분해서 같이 만들었다”고 입을 모았다.

김원준은 “어떨 때는 주혁이가 먼저 얘기를 꺼내서 나머지 두 명이 이야기를 얹어 가고, 언제는 한종 형이 가사를 다 써오면 나머지가 멜로디를 입히면서, 그렇게 우리 셋의 교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제4의 인물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예능 프로그램에서 두 차례나 ‘가상 결혼’을 한 김원준에게 결혼 체험이 사랑 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됐는지 물었다. 그는 반대로 가상현실에 지친 자신에게 음악이 탈출구가 됐다고 털어놨다.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트루먼 쇼’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대중이 제 행동을 다 보고 있고, 그것을 통해서 저는 분명 뭔가를 서비스하는 거거든요. 각본 없는 드라마인 것도 사실이에요. 이런 일상에 빠지다 보니까 베일을 안 하면 진짜 제 삶이 없어지겠더라고요. 제 마음을 그대로 표출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베일인 것 같아요.”

김원준은 이어 “40대가 되니 뭔가에 급급하지 않게 된다”며 “이전 앨범에서는 누군가 우리 음악을 지적하면 ‘왜?’ 하고 반문했었는데 지금은 ‘그럴 수도 있어’라고 넘어갈 수 있게 됐다”고 여유를 보였다.

어느새 ‘40대 밴드’로 돌아온 이들에게 포부를 물었다. 이들은 무엇보다 음악으로 관객과 가장 잘 소통할 수 있는 공연 욕심이 크다고 했다.

“앞으로 저희는 공연을 정말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음악은 대화랑 똑같으니까, 현장에서 대화하는 게 가장 진솔하겠죠. 앞으로 베일의 공연을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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