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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횡무진 누빈 덕에 용인발전 10년 앞당기는 수도권 규제완화 등 성과 거둬

이우현 국회의원

 

 

‘초선같지 않은 초선’. 풀뿌리 의정활동에서 시작해 국회의원이 된 이우현(새누리·용인갑) 의원에 대한 대표적인 평가다. 여의도 입성 후 남다른 열정과 사명감, 리더십,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지역구뿐만 아니라 ‘용인’과 관계된 일이라면 가리지 않고 일을 찾아 다니는 이 의원은 참 바쁘다. 인덕원~수원(동탄) 복선전철계획에 ‘흥덕역’ 신설을 관철한 일이 대표적이다. 자신의 지역구가 아니라 무시할 법도 한데, 동료 국회의원과 주민들의 거듭되는 요청과 ‘용인발전’의 일념으로 국회 예결위와 국감에서 기재부장관과 국토부장관을 상대로 흥덕역 설치를 요구해 결국 확정했다. 용인지역 최초의 시의회 의장 출신 국회의원으로 여의도와 용인시를 종횡무진하고 있는 이우현 국회의원을 만났다.



- 19대 국회 동안의 의정 성과를 간단히 설명한다면 ?

▶ 용인발전 10년을 앞당겼다고 생각한다. 용인의 재정위기 해결을 위해 세일즈 의정활동과 용인시 규제개혁을 위해 노력했다. 2012년부터 매년 수도권 규제완화와 팔당수계 규제완화, 항공대 이전 정부차원 대책마련 촉구, 자본투자 활성화 대책 마련 등 모두 용인지역 현안과 연관된 내용을 대정부질문했다. 수도권 규제완화는 국민 전체를 위한 일이라는 소신을 갖고 강하게 요구해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와 진행형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팔당수계 규제에 대한 정부 지원도 증가추세고, 항공대 이전에 대한 국방부 분위기도 전향적으로 변하고 있다. 용인 유일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정소위 위원으로 국·도비 6천500억원을 확보했다. 또 내년 서울~용인~세종고속도로가 착공되고, 국지도 84호선(동탄~천리~가남)이 12월 용인부터 보상을 시작하고 개통되면 천리에서 용인까지 10분 소요된다. 시·도의원들과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고, 여야와 상임위를 가리지 않고 활동하며 얻은 성과다.



- 서울~세종 고속도로 착공 및 IC건설?

▶ 우선 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건설과 포곡읍, 원삼면 IC설치 촉구 서명운동에 참여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과 관련해 대정부 질문과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으로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고, 가장 먼저 용인에서 새누리당 당원들과 서명운동에 나서 용인에서만 무려 5만명 이상이 동참했다. 지난달 18일 정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 추진을 발표했다. 서울~안성간 71Km를 2016년 우선 착공, 2022년 개통예정이고, 안성~세종간 58Km는 2025년 완공 목표로 2단계로 진행한다. 서울~세종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용인시와 처인구가 교통·물류·관광의 중심지로의 획기적인 발전은 물론 충청권과 영호남을 연결하는 교통 요충지로 경제 활성화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 위례~성남~광주~용인 지하철건설 추진 상황은?

▶ 지난 12월 1일 국회에서 송파위례~성남~광주~용인 지하철 유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민우 철도국장 등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2016년 초에 발표될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안에 포함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강 장관은 해당 철도사업의 당위성을 인정하고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송파 위례역, 성남 을지대역, 신구대역, 공단역, 상대원역, 하대원역, 도촌역, 광주 삼동역을 지나 용인 에버랜드역에 이르는 지하철을 해당지역 국회의원들과 합심해 유치하겠다. 경전철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 ‘민원의 날’에 대한 주민반응이 폭발적이다?

▶ 매주 금요일에 지역민들의 애환과 고충을 직접 듣고 해결책 모색을 위해 민원의 날을 개최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겪은 불편사항과 현안사항 등 상담을 원하는 지역주민들과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격의없는 대화를 진행한다. ‘민원의 날’은 지역 곳곳의 민생문제와 다수의 민원에도 법과 제도, 행정 시스템 등으로 접근이 어려웠던 주민 민원을 직접 접수해 신속한 처리와 함께 필요할 경우 현장방문 등을 통한 해결지원을 위해 진행하게 됐다. 매번 50명 이상이 방문하셔서 깜짝 놀랐다. 주민 삶 속으로 들어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일이다. 접수된 민원은 시·도 의원들과 함께 다각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게끔 처리하고 있다.



- 용인지역 현안과 해결방안은?

▶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다. 용인이 제2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규제완화가 최우선이다. 용인시는 자연보전권역, 성장관리권역, 팔당유역특별구역, 수변구역, 군사보호시설보호구역 등 이중 삼중의 수도권 규제로 발전을 방해받고 있다. 팔당유역 특별대책지역 재조정과 포곡·모현·이동면 하수처리 미지정 구역편입 등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용인시 하수처리시설 설치지원에 대한 환경부와 한강유역환경청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또 대정부 질문을 통해 항공대 이전과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용인시 규제완화에 대한 재검토와 종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용인지역을 비롯한 경기남부권역을 테마형 관광벨트 및 체류형 관광지로 조성하는 문제도 해결 과제다.



-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 성과는 ?

▶ 무엇보다 반납위기에 놓였던 예산을 지켜낸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지난 6월에 있던 일인데, 당시 감사원은 용인시가 “시설비로만 사용할 수 있는 하수도 원인자부담금을 운영비인 ‘대수선비’로 사용했다”며 260억원의 반납을 요구했다. 이를 막기 위해 당시 정부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환경노동위원회로 상임위를 변경, 윤성규 환경부장관 등에게 용인시 상황과 국비 환수의 불합리성을 설명해 막아냈다. 당시 큰 도움을 준 서청원 최고위원과 이상일 국회의원 등 동료 의원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인사를 건넨다. 용인전통시장 주차장(구 경찰서 부지) 매각과 관련해 도시공사에서 상인회와 낙찰자가 서로 상생협력 할 수 있는 협의계약 공증을 이끌어 낸 것도 기억에 남는다.



 

 

 

- 시민들께 한마디.

▶ 제2의 용인발전을 위한 재도약의 한 해를 기치로 시작한 2015년이 어느새 마무리해야 하는 12월 중순이다. ‘용인 제2의 발전’은 처인구가 중심에 없으면 이뤄낼 수 없는 사안이다. 용인은 서울의 98%에 달하는 면적에 100만 인구가 사는 대도시다. 그러나 용인은 이미 개발이 마무리된 1천만 서울시와 달리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도시로, 처인구를 어떻게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300만, 400만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곳이다. 그동안 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다. 처인구 발전을 위한 규제철폐에 끝까지 앞장 설 것을 약속한다. 앞으로도 처인구 발전이 곧 대한민국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시민들이 가라는 곳, 시키는 일에 망설임 없이 뛰어들어 시민여러분과 함께 용인시의 내일을 만들겠다. /대담·정리=최영재 사회부장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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