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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칼럼]국민과의 약속 저버린 20대 공천

 

가히 최악의 공천 광경이 벌어지고 말았다. 정당의 공천에서는 언제나 진통이 따르는 법이었지만, 그래도 20대 총선을 앞두고는 여야 정당들의 새로운 다짐이 있었다. 새누리당은 국민에 의한 공천을 표방하며 상향식 공천제를 확립했다고 자랑했고, 더불어민주당은 혁신안에 따른 시스템 공천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공언했다. 새로 창당한 국민의당도 기존 여야 거대정당들의 정치를 넘어서겠다고 했으니, 당연히 새로운 공천의 모습에 대한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 각 정당들의 공천이 마무리된 지금, 그같은 기대는 헛된 꿈이 되고 말았다는 생각이 든다. 여야 정당들은 국민 앞에 내놓았던 다짐을 뒤집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가장 심각했던 것은 새누리당이었다. 여러 언론들이 ‘막장 공천’이라는 말을 붙여줄 정도였으니 이같은 평가가 지나친 것은 아닐게다. 새누리당의 20대 공천은 ‘유승민 죽이기’에서 시작해서 유승민 죽이기로 끝난 공천이었다. 새누리당 공천의 최대 관심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였고 이는 후보등록을 앞둔 마지막 순간까지도 계속되었다. 아무리 대통령이 ‘배신자’로 규정하며 심판을 주장했다 해도, 공당의 공천이 이런 식으로 진행되어도 되는가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게 만들었다.

새누리당의 공천에서는 후보의 자질이나 경쟁력은 뒷전으로 밀리고 대통령과의 관계가 최우선적인 기준으로 자리했다. 그러다 보니 지역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후보도 유승민계 혹은 비박계라는 이유로 공천에서 탈락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더구나 유 의원의 공천 여부를 마지막까지 결론 내려주지 않음으로써 무소속 출마의 여유조차 주지 않으려는 꼼수까지 사용한 것은 차마 집권 여당의 공천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였다. 상향식 공천은 무너지다시피 했고, 칼자루를 쥔 이한구 위원장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새누리당의 공천은 춤을 추었다. 지켜보는 국민의 눈은 아랑곳하지 않은채 이같이 공천을 행한 여당이 이번 총선에서 무슨 낯으로 표를 달라고 할지 궁금하다.

정도는 덜할지 모르겠지만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것은 제1야당인 더민주도 매한가지였다. 더민주는 시스템 공천을 이루겠다며 혁신안을 마련했었다. 과거의 공천에서 당 대표의 권한이 지나치게 행사되어 계파공천 논란이 빚어졌던 것을 반성하고, 이제는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한 투명한 공천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막상 김종인 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 시스템 공천은 휴지조각이 되어버렸고 당 대표의 권한은 확대되었다. 객관적 기준이 제시되지 않은 현역 의원 공천 탈락에 대해 당사자는 물론이고 지지층이 반발하는 사태가 전개되기에 이르렀다.

더민주의 공천 혼란은 비례대표 공천 파동에서 정점에 이르렀다. 비례대표 공천에 관한 당 대표의 권한 확대를 요구해온 김 대표는 당헌 위반 시비를 불러일으키는 비례대표 명단을 제시했다. 김 대표 스스로 ‘셀프 2번’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후보자 명단 가운데서는 당의 정체성과 충돌하는 인사들이 상당수 발견되어 급기야 중앙위원회가 ‘반란’을 일으켜 재조정을 하는 파동이 있었다. 더민주 역시 김 대표 개인의 뜻에 따라 공천이 좌지우지 되고 기준과 검증이 부실한 공천이 되고 말았다. 시스템 공천의 약속은 무색해졌고 공천방식은 후퇴해버렸다.

국민의당 또한 거대정당들과 다른 새로운 공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채 내부에서 밥그릇 싸움하는 광경을 계속 보였고, 부실한 경선관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안철수 대표의 새로움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채 진부한 공천이 되고 말았다.

각 당의 공천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공천을 누가 더 잘하느냐가 아니라, 누가 덜 잘못하느냐에 따라 선거판세가 좌우될 상황이 되어버렸다. 이번 총선에서는 워낙 각 정당들의 공천이 아수라장이 되다시피 하여 그에 대한 신뢰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 결국 유권자들이 투표를 통해 후보들을 다시 평가하는 국민공천을 해야 할 선거가 되었다. 이제 남은 것은 유권자들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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